고주파 유전가열에 의한 급속 해동장치
- 전문가 제언
-
○ 절연물(insulator)을 전계(electric field) 중에 두면 그 표면에 전하(electric charge)가 나타나는데, 이 같은 상태의 절연물이 유전체(dielectric)이다. 본고에서 소개한 고주파 유전가열(dielectric heating)에 의한 해동장치는 이 유전체를 고주파나 마이크로파가 갖는 전계의 작용으로 가열하여 축산물이나 어류 등과 같은 냉동식품을 고품질로 유지시키면서 급속히 해동하는 기계이다.
○ 축산물이나 어류 등과 같은 냉동식품을 완만 해동(slow thawing) 등의 방법으로 해동을 시행하면, 피해동물의 내부에 존재하는 자유수가 먼저 녹기 시작하며 융해 잠열에 가열 에너지를 많이 빼앗겨 온도 상승이 더디기 때문에 해동도 천천히 진행된다.
? 한편 고주파로 유전가열을 시행하는 경우, 피해동물은 상하에 대치된 전극 사이에 좁은 공기층을 둔 상태로 가열된다. 해동이 진행되어 표층 부분이 얼음에서 물로 변하면서 비유전율이 급격하게 증대되기 때문에 고주파 전압의 대부분이 전극판 사이의 피해동물이 없는 공간에 작용하게 되어, 피해동물은 해동되기 어렵게 될 수 있다. 본고에서 설명하고 있는 고주파 템퍼링은 이를 보완하는 급속 해동기술이다.
○ 우리나라는 축산물 등의 많은 냉동식품을 수입하여 해동 과정을 거쳐 소비하고 있다. 한편 냉동과 관련된 연구개발 내용은 국내에서도 논문, 신기술 소개, 특허 등의 형태로 많이 발표되고 있으나, 해동에 관련된 연구 결과는 물론 일반적인 기술 내용조차 미미하게 알려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 소개하고 있는 고주파 유전가열에 의한 급속 해동장치는 냉동 식품을 단시간에 고품질로 해동을 시행할 수 있는 기술로서, 수입되는 냉동식품의 효율적인 유통과 소비에 참고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 저자
- YAMAMOTO 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88(1034)
- 잡지명
- 冷凍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819~823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