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콜라겐펩티드 및 프로피온산균에 의한 유청발효물의 섭취에 의한 피부개선효과 및 정장작용

전문가 제언

피부는 기능적 측면에서 인체 최대의 장기라고 한다. 생명의 유지활동에 필요한 수분을 보존하고 외부의 이물질 침투를 방어하며, 특히 여성의 경우는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다.

 

현대인의 피부문제는 가려움증, 피부건조, 접촉성 알레르기, 햇볕 알레르기, 약물 알레르기, 식품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 스트레스 등에 의하여 발생하며 면역매개성 질환에 속한다.

 

항원이 장관을 통하여 체내에 흡입되면 항원제시세포에 결합하고 T임파구, B임파구를 활성화시켜 IgE생산을 증대시키며 비만세포를 자극하여 히스타민을 방출시키는데, 여기에 약물로서 항히스타민을 사용하지만 일시적인 회복에 지나지 않는다.

 

최근에는 장관면역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비만세포로부터 생성되는 유해물질의 흡수를 억제하여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하려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힌 콜라젠 펩타이드와 프로피온산균 유청 발효물의 섭취는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장관면역의 조절 및 안정을 통하여 아름다운 피부를 보존하려는 시도였으며, 프로바이오틱스의 피부 건강 기능성에 대한 임상연구의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 주었다.

 

피부는 장, 뇌, 간, 폐, 췌장 등 장기와의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고 소장의 표피 면적이 피부의 200배에 달하는 점에서 장내 유익균의 정장작용은 장 청소, 항산화, 염증억제, 정상세포의 투과성 증진, 병원성 세균의 장 세포 부착 억제, 질병의 원인물질 제거, 항원 제시세포의 활성화로 Th1 증가 등의 긍정적인 역할을 통하여 피부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 피부개선작용이 인정된 프로피온산균뿐만 아니라 유기산을 생성하는 비피두스균, 김치에서 분리한 유산균 락토바칠러스 카제이 probio-65도 아토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피부 개선효과가 인정되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개별인정 심의에 통과된 균종이다.

저자
Kubota, Chikayama, Kawat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4
권(호)
56(3)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3~25
분석자
강*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