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 대사체학은 유령인가?
- 전문가 제언
-
○ 이 논문은 양적인 대사체학을 유용한 예로 들어 왜 생물학 실험결과에서의 부정확성에 대해 어떤 정확한 해석도 하기 힘든가 하는 의문에 대해 다루고 있다.
○ 현재의 매스 스펙트로메타(MS)의 측정 정확도는 생물학적 실험의 재현성보다 훨씬 더 높다. 그러나 정확히 이런 이유 때문에 MS 측정치의 기술적인 재생산이 세포배양에서부터 생물학적 데이터의 생산까지의 전체 실험의 특성을 나타내지 못할 뿐 아니라 전반적인 측정과정에서의 조직적(systematic) 오류에 대해서 어떤 것도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 세포의 활력을 대사체학과 연계시키기 위한 유용한 개념으로 Harris 등에 의해 biovolume이 도입되었는데 온전한 생물학적 막에 둘러싸인 액상의 부피(liquid volume)를 기술하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biovolume은 세포 내 대사산물의 계량화를 위해 주로 인용되고 있다. 그러나 더 복잡한 문제는 활력 있는 세포조차도 생리적으로 다른 상태에 머무르는 하부 집단(subpopulation)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아직 생물반응기에서와 같은 각각의 context에서 이런 현상이 적정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고 있다.
○ 생물량의 적절한 정의와 분석이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더라도 커다란 통계학적이고 계통적인 오류가 시작부터 바로 각 대사체학 프로토콜에 생기게 된다. 한 부분의 문제는 정의에 의해 제거될 수 있다. 만일 biovolume에 있는 평균농도가 목표량으로 정의되면 세포활력에 의해 야기되는 모든 오류가 제거된다. 그러나 이것은 단세포 대사체학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한다.
○ 편향되지 않고(unbiased) 샘플링 단계를 신속히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배양 상등액(supernatant), quenching 상등액 그리고 세포 추출물이다. 현재까지는 노력이 많이 드는 고품질 과정과 대용량이지만 편향되기 쉬운 과정 사이에서 한쪽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 저자
- Stephan Noack and Wolfgang Wiecher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32(5)
- 잡지명
- Trends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38~244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