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적 측면에서의 운전자 특성요인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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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논문은 인간특성에 적합한 제품?시스템?환경을 설계하여 제품과 시스템을 인간에 적합하도록 하기 위한 인간공학, 다양한 체격의 운전자와 드라이버의 가시성 등의 실내 공간설계?계기?표시계통을 위한 인간공학, 정보처리 용량에 한계가 있는 운전자와 정보처리 기계로서의 운전자와 동기부여에 의해 행동하는 운전자 등의 차량탑재 운전지원 및 안전운전 시스템을 위한 인간공학 등 인간공학적 측면에서의 운전자 특성요인에 관한 것이다.
○ 안전운전 시스템이라 해도 안전 또는 리스크라는 관점만의 접근으로는 실현할 시스템의 구체화가 용이하지 않다. 이러한 정보처리 모델을 포함하는 모델을 준비함으로써 다양한 지원시스템을 고려하는 게 가능할 것이다.
○ 자동차를 운전하는 드라이버는 여러 면에서 복잡하고 다양하지만, 이를 구체적인 기술로 연계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버 특성의 모델화가 유익하며, 어떤 측면에서 보느냐에 따라 적절한 모델이 달라진다. 따라서 어느 한 모델을 고집하지 말고, 다양한 모델을 사용하여 드라이버 특성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 사고를 일으키기 쉬운 사람의 특성을 명확히 하기 위해 운전적성검사와 성격검사 연구는 운전자교육에는 활용되지만, 안전운전 지원시스템에는 활용하기 어렵고, 자발적 행동으로서의 운전행동이 표현되지 않는다. 따라서 동기부여에 의해 행동하는 운전자, 즉 안전운전 지원시스템을 위한 인간공학이 필요하다.
○ 국내 학계와 자동차 관련 회사들은 실내 공간설계 및 계기?표시계통을 위한 인간공학의 분석, 차량탑재 운전지원과 안전운전 시스템을 위한 인간공학의 연구, 운전 중에 도로의 형상과 다른 교통참가자의 수와 행동에서 정보처리 자원의 투입 여부를 판단하여 운전행동을 행하는 운전지원 시스템의 연구 활동이 활발하다.
- 저자
- Motoyuki Akamats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68(3)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6~22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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