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농촌내 가정과 중대공장의 바이오가스 개발에 대한 비교
- 전문가 제언
-
○ 온실가스 배출을 낮추고 폐기물을 줄이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핵심은 바로 바이오가스인데 보통 바이오가스는 음식물을 비롯한 쓰레기와 축산분뇨, 하수슬러지 등 유기성 폐자원의 발효를 거쳐 얻는 메탄가스를 말한다. 주로 발전용, 자동차 연료, 천연가스 배관 주입용 등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용도가 확대될 전망이다.
○ 중국 농촌지역의 경우 크게 두 가지 형태의 바이오가스 다이제스터가 적용되고 있는데 그것은 가정용과 중대형 공장의 다이제스터로 각기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가정용은 작동과 유지·보수 면에서 더욱 쉽고 환경적 측면이나 경제적 성능이 중대형 공장보다 우수하다. 반면에 중대형 공장의 경우는 보다 높은 에너지 효율과 더 좋은 사회적 효과를 갖는다. 또한 가정용은 농촌 거주민들이 서로 멀리 떨어진 미개발 지역에 적합하고, 중대형 공장은 사람들이 밀집해서 사는 개발지역에 적합하다 할 수 있다.
○ 한국의 경우 RPS(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및 RFS(신재생연료 의무혼합제) 등이 2012년과 2015년 각각 시행 중이거나 예정으로 바이오가스 사업에 진출하는 업체도 증가 추세이다. 바이오가스는 해외로부터 원료를 수입할 필요 없이 국내 유기성 폐자원의 재활용 및 원료물질을 이용해 생산할 수 있고, 연소 시 대기 오염을 감소시켜 온실가스를 감축한다. 태양열이나 풍력처럼 생산시설이 넓을 필요도 없다. 또한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을 구축하면 악취 등의 환경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 한국의 가축분뇨 발생량은 전체 오폐수의 1% 미만이지만 전체 수질오염 부하량의 30%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 국내 바이오가스는 주로 도시 폐기물, 하수 슬러지, 매립지 가스(LFG) 및 해조류를 이용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도 농촌 지역의 축산분뇨나 짚 같은 목질계 자원을 활용하여 바이오가스 생산을 하면 재생에너지 확보뿐만 아니라 환경보호 측면에서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도 각종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 저자
- Zilin Song, Chao Zhang, Gaihe Yang, Yongzhong Feng, Guangxin Ren, Xinhui H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33()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04~213
- 분석자
- 김*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