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반월상 연골 대체용 생체재료

전문가 제언

고령화에 따른 자연퇴화 및 과도한 생활 스포츠 활동에 따른 결과로 반월상 연골의 약화 및 파열을 호소하는 인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때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고 시술이 간편하여 보편적으로 시술할 수 있는 반월상 연골 대치제의 개발은 국민 복지향상 및 의료기술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의 하나라고 생각된다.

 

반월상 연골 대치제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이래 30년이 지난 지금, 그 동안 천연고분자는 물론 합성고분자로 만든 골격 및 임플란트의 동물 임상실험이 다수 진행되었지만, 이제야 겨우 상용화를 염두에 둔 소수의 제품에 대한 인체 임상실험이 계획되고 있는바, 이 분야는 아직도 비교적 해결해야할 과제가 많이 남아 있는 분야로 생각된다.

 

현재의 반월상 연골 대치제의 수준은 동물 임플란트 시험 결과, 연골파손을 완전히 방지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고 단지 반월상 연골을 제거한 상태보다는 조금 나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제한된 젊은 환자에게 단기적인 증세완화를 줄 수 있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아울러 동종이식의 수명 및 관절염으로의 진행에 대한 염려도 남아 있어 새로운 반월상 연골 대치재 개발에 대한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현재 반월상 연골 대치제 개발은 영구 임플란트의 설계보다는 생분해성 조직공학적 해법 추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참고로, 조직공학용으로는 독일의 Ivy Sports Medicine의 콜라겐계 대치제 Menaflex 및 영국의 Oreteg Bio-engineering의 폴리우레탄계 대치재 Avtifit, 그리고 영구 임플란트용으로는 미국의 Active Implant의 폴리카보네이트-우레탄계 대치재 Nusurface의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아산병원, 가천의대, 윌스기념병원 등 다수의 병원에서 반원상연골의 주로 동종이식이 시술되고 있는 실정으로, 반월상 연골 대치재에 관한 개발 활동은 전무한 상태이다.

 

저자
Jan J. Rongen, Tony G. van Tienen, Bas van Bochove, Dirk W. Grijp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35()
잡지명
Bio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527~3540
분석자
박*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