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액체 크로마토그래피에서 다공성 층상 열린관 컬럼의 활용

전문가 제언

크로마토그래피를 포함한 분석화학은 소형화, 효과적 분리와 분리 속도의 향상, 유기용매 사용을 줄인 녹색화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체 크로마토그래프(GC)에서 주로 충전 컬럼을 사용하다가 열린관(OT)인 모세관 컬럼이 출현하면서 분리능이 향상됨에 따라 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액체 크로마토그래피(LC)에서는 액체가 압축성 없고 그 내부에서 분자들의 확산도가 매우 낮아 GC에서 사용하는 모세관 내벽에 정지상이 단순히 막을 이룬 OT 컬럼은 사용할 수 없고 지름 매우 작고 표면적이 넓은 다공성 물질을 사용하여 분석물의 용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이에 따라 LC에서는 표준규격의 내경(4.6㎜)을 가진 컬럼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 다공성 층상 열린관(PLOT) 컬럼도 사용되고 있다.

 

LC에서 사용하는 PLOT 컬럼은 용융실리카 모세관 벽에 PS-DVB, BuMA-EDMA와 같은 다공성 공중합 고분자를 앏은 층(수~수십㎛)으로 고정한 것을 많이 사용하며, 실리카나 금속산화물도 연구되고 있으며 다공성 실리카를 유기물로 표면 처리한 컬럼들도 사용된다.

 

국내에서는 새로운 컬럼에 대한 연구는 드물고 공급 업체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컬럼 제조를 실용화하려면 상당한 수요가 필요한데 국내 수요만으로는 제조업체가 생기기 어렵다. 그러나 처음 모세관 컬럼의 등장과 같이 전혀 새로운 방법이 개발되고 공업소유권을 가질 수 있다면 국내 제조도 가능할 것이므로 새로운 착상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저자
David A. Collins, Ekaterina P. Nesterenko and Brett Paul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139()
잡지명
Analys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292~1302
분석자
어*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