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머 기판상에 산화아연 투명도전막의 다층 성막 기술과 박막 물성
- 전문가 제언
-
○ 산화아연(ZnO)에 전도성을 목적으로 한 첨가물(Al, Ga 등)을 고농도(1020 ~ 1021㎝-3)로 도핑하면 투명전도막이 된다. GZO(Ga첨가 ZnO)투명전극의 특징은 휘도(brightness) 특성과 저온 성막조건에서도 적은 분산 특성이 있다. 현재 투명전도막 기재인 주석첨가 산화인듐(ITO)은 가시광 영역에서 단파장 영역(400 ~ 550㎚)으로서 투과율이 낮고, 보색으로 되는 황색(파장 : 580 ~ 595㎚)과의 관계로 인해 박막이 황색이 되는 문제점이 있다.
○ 이 기고는 폴리머 기판상의 산화아연 투명전도막에 있어서 전기, 휨 특성 등을 검토하였다. 양호한 휨 특성 달성을 위한 목적으로 잔류응력 특성을 결정하는 박막을 실현하는 RPD법에 의한 대면적화와 저온 고속다층 성막기술을 개발하였다. 막 두께 100㎚의 산화아연 투명전도막의 저항률은 5×10-4Ω㎝이다.
○ 또한 기존 유리 기판에서 더욱 가벼운 투명전도막 부착 폴리머기판의 가시광 투과율은 높고, 더욱 파장성이 약한 특징을 갖는다. 한편, 분광투과율의 실험결과, 단파장 영역에서 GZO 박막의 투과율은 ITO 박막보다도 3~7% 높은 것으로 확인하였다.
○ GZO 박막은 터치패널의 문제점인 화면 시인성(visibility) 저하에 관한 해결책의 하나로서 기대된다. 또한 GZO를 액정 TV에서 공통전극으로 응용하였고, 또한 터치패널 등 표시장치의 투명전극, 박막 태양전지의 창층(window layer)등이 있다. 한국은 디스플레이 기기 산업 분야의 선도 국가로서 투명전도성막 등을 선점하기 위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핵심부품 소재의 기술개발이 매우 중요하다.
○ 현재 삼성코닝정밀소재는 우수한 전기적 특성 및 투과율을 갖는 광전지용 ZnO에 Ga가 도핑된 투명전도막 및 이를 포함하는 광전지에 관련된 특허를 공개하였다(공개번호 10-2014-0007078). 또한, 벤처기업인 아이카이스트는 일본 리켄테크노스와 공동으로 세계 최초로 유리대신 플라스틱을 이용한 휘는 정전용량방식의 대형 터치패널의 개발에 성공하였다(매일경제, 2014. 4. 15).
- 저자
- Tetsuya YAMAMOT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33(11)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5~51
- 분석자
- 이*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