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철강재활용 도전과 정치적 해결
- 전문가 제언
-
○ 철강 산업은 대규모 플랜트로 대량의 원료를 투입하고 많은 부산물이 발생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철강 산업은 “재활용사업의 꽃“ 이라고도 할 수 있다. 특히 철은 우리나라에서도 예로부터 철 스크랩(고철)을 회수해서 재활용하여 왔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철 스크랩을 수집해서 재활용하는 시스템이 정착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 본고에는 중국의 철강재활용의 도전현황에 대하여 조사 평가한 것으로 풍부한 자원과 국내 뿐 아니라 외국에서 철 스크랩을 수입하고, 또한 세제혜택으로 재활용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은 지정학적으로 인접국가로 철 스크랩의 수출입과 가격정책이 재활용산업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눈여겨보아야 할 것이다.
○ 중국의 2013년 현재 조강생산량은 7억 7,900만 톤으로 세계점유율이 48.5%에 이르는 절대강자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6,851만 9,000톤(2011기준)의 10배가 넘는 것으로 향후 세계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국 정부시책은 50개의 도시 광산기지, 10개의 금속슬래그 처리기지 그리고 17개의 금속슬래그 자기분리 및 철 슬래그분말 생산라인을 개설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 우리나라가 금속재활용에서 중국에 열세를 보이는 점은 재활용산업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물량공급이다. 즉 철강 산업이 대규모이고 발생되는 철 스크랩 양이 많고 낮은 인건비로 경쟁력이 높다. 게다가 정부의 의욕적인 지원으로 철 스크랩 재활용환경은 매우 유리한 상태이다.
○ 중국의 절강부산물의 재활용을 추진함에 있어서 주목해야 될 것은 그 처리과정에서 발생되는 환경오염을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이다. 물론 환경기술의 발전으로 환경오염에 대비하겠지만, 산업발전에 우선순위에 밀려 토양과 해양오염방지에 소홀히 할 경우 인접국가에 미치는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2012년을 기준으로 국내 조강업체는 84,259천 톤의 생산하는 과정에서 32,896천 톤의 철 스크랩을 사용해서 39.0%의 고철이용률을 보였다.
- 저자
- ChinaJost Wubbekea,Timo Heroth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87()
- 잡지명
-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7
- 분석자
- 신*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