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최종에너지에서 수명기간 동안의 온실가스 배출량계수
- 전문가 제언
-
○ 온실가스(GHG)를 세계에서 제일 많이 배출하고 있는 중국은 지구온난화와 온실가스 발생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배출량 감축을 위한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자료는 중국을 대상으로 연료의 종류에 따른 수명기간의 GHG 배출량계수를 산출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중국의 GHG 배출량 감소추세를 분석하고 있다.
○ 중국의 경우에 최종에너지 부문에서 수명기간 온실가스 배출량계수는 직접연소만을 고려하는 경우에 비해 연료의 종류에 따라 12-31% 높은 것으로 확인되며 따라서 실제 온실가스 배출량은 각종 통계에서 발표되는 수치보다 더 높을 수 있을 것이다.
○ GHG 배출량을 산출하는 것은 연료의 종류에 따라 UNFCCC에서 정한 계수를 사용하면 간단히 산출할 수 있지만 수명기간 동안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원료의 생산, 수송 및 정제공정에서 발생하는 GHG도 모두 산출하여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계수가 필요하다.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중국에서 수명기간 동안의 배출량계수는 배출량 감축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관련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세계적으로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나라 중에 하나이며 에너지의 종류에 따라 수명기간 동안의 GHG 배출량계수 및 실제 배출량을 정확히 산출하여 앞으로의 에너지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자료에서는 우리의 인접국이며 우리나라의 환경오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국의 에너지부문을 대상으로 수명기간 동안의 온실가스 배출량계수와 배출량 추세를 파악할 수 있어 큰 참고가 된다고 생각된다.
○ 특히 우리나라는 원자력발전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 발전에 따른 GHG 발생이 적은 편이며 또한 재생에너지 이용 확대정책을 펼치고 있어 이에 따른 효과를 정확이 산출하는 것이 앞으로의 에너지정책 및 환경정책 추진에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Jiang Lixue, Ou Xunmin, Ma Linwei,Li Zheng, Ni Weido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37()
- 잡지명
- Energy Procedi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848~2855
- 분석자
- 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