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의 석탄광산 가스사고 분석

전문가 제언

중국의 탄광 가스사고는 여전히 광부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2006~2010년 기간의 중국 석탄광산에서 치명적인 가스 사고는 정량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가스 사고가 중국 석탄광산에서 사망자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석탄은 대부분 유기물로 구성되어 있으나 약간의 무기물질도 함유한다. 유기물은 식물질이 지하에 퇴적되어 생물학적·물리학적·화학적 속성과정과 변성작용을 거친 후 남겨진 퇴적층으로 마세랄(maceral)이라고 한다. 마세랄은 석탄의 종류와 탄화 정도에 따라 그 수와 종류가 달라지는데, 현미경하에서는 반사율, 형태와 구조, 색조, 광학적 이방성, 내부반사, 형광성, 연마강도 등에 의하여 구별된다.

 

석탄은 석탄의 등급에 따른 조성을 보면 등급이 증가할수록 휘발분이 낮아지고 고정탄소와 회분이 증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석탄의 특성을 나타내는 주요 변수로는 수분(%), 휘발분(%), 고정탄소(%), 회(%), 밀도(g/cm3), 입자크기 등이다

 

석탄층메탄가스(CBM: Coal Bed Methane) 개발은 석탄의 미세공극 표면에 흡착되어 존재하는 메탄가스를 생산하는 것이다. CBM은 채탄 중에 빈번히 폭발사고의 원인이 되는 메탄가스를 포집하여 에너지 자원으로 생산하고 탄광 폭발사고 방지와 온실가스 배출억제 등 다각적인 효과가 있다.

 

우리나라 탄광은 1988년 2,429만 톤 생산량을 피크로 하여 2013년에는 182만 톤 수준으로 급감했다. 현재 가행탄광은 석공의 장성, 도계, 화순광업소가 있으며 민영탄광으로 경동과 태백광업이 있다. 과거 가스사고에 비추어 점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석탄광산재해의 경우 는 낙반붕락, 운반사고, 가스폭발, 가스돌출 등으로 나타났다. 광산 사고가 많은 해는 1968년으로 3,035건이 발생했다. 우리 기업이 해외 탄전개발 진출 시 가스사고를 방지해줄 CBM은 고려해야 할 사항중의 하나이다.

저자
Lei Wang, Yuan-Ping Cheng, Hong-Yong Li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62()
잡지명
Safety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07~113
분석자
김*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