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변의 이산화질소 및 오존 농도에 미치는 도시 나무의 제한적 효과
- 전문가 제언
-
식물은 도시환경 개선에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는데 생물의 다양화, 국지기후의 개선, 온실가스 배출의 감소, 홍수 빗물의 완화, 소음의 감소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사람의 건강과 식물에 미치는 대기오염의 영향을 줄이기도 한다. 이산화질소는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존재하는 오염물질로 공기질 표준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며, 오존은 오염지역에서 2차적으로 생성되는 물질인데 두 성분 모두 사람의 건강과 식물생육에 영향을 주는 물질이다.
이산화질소와 오존의 측정을 위하여 나무숲의 안과 밖에 각 두개의 시료채취기를 덮개가 있는 시설물 안에 설치하여 6주간에 걸쳐서 매주 한 번씩 조사하였는데, 시료채취기는 도로변에서 8m~12m 안쪽과 도로변에 설치하였고, 시료측정 높이는 지면에서 3.5m 위로 하였다. 시료채취와 동시에 두 곳의 온도를 측정하였으며 시설물의 내부와 외부의 태양광선량을 매번 10반복 측정하였는데, 바람의 방향과 세기도 같이 조사하였다.
나무숲 안과 밖의 온도는 조사초기에는 비슷하였으나 후기에는 숲속의 온도가 숲 밖에 비하여 높은 경향이었는데 이는 숲이 열의 방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었다. 숲에 의한 빛의 차단은 초기에 95% 정도이었으며 측정 말기에는 75%정도로 감소하였다. 바람의 방향은 측정하는 6주 동안 변화가 심하였는데 상대적으로 보면 남풍이 가장 일반적이었고 서풍이 가장 적은 경향이었다.
- 저자
- Maria Grundstrom, Hakan Pleijel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189()
- 잡지명
- Environmental Pol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3~76
- 분석자
- 황*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