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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모니아수 흡수 냉동시스템용 자동차 배출가스 유량제어

전문가 제언

지난 수 10년 동안에 자연자원의 고갈과 오염수준의 증가에 관해 강력한 국제문제가 제기되어왔다. 자동차 내연기관에서 발생된 에너지의 상당한 부분은 배출시스템에서 열로 낭비되고 있다. 이 낭비된 열을 회수하여 차량의 동력 보조시스템에 활용하면 종합에너지 효율에 기여할 수 있다.

 

자동차 내연기관 배출시스템을 흡수냉동 시스템의 발생기 부분에 연결하면 흡수냉동기 성능은 공급된 열로 작동된다. 본 연구는 엔진 배출가스 대량 흐름 율에 대해서 제어전략을 사용하여 시스템이 최적화되도록 실행하고 흡수 냉동시스템의 실험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배출가스 흐름은 마이크로 컨트롤러로 지시된 스텝 모터 작동밸브에 의해 제어되고, 거기에서 비례적분 제어계획이 실행된다. 입력열량이 흡수 사이클 발생기 온도에 의하여 제어될 때 냉동시스템이 더 좋은 성능을 보인다. 입력열량을 배출가스 열로 추진된 흡수냉동 시스템 이용범위는 높은 엔진 회전 운전 조건의 혼합을 위해 확장될 수 있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 중반에 일본에서 흡수냉동기 기술을 도입하여 LG전자 및 센추리가 최초로 냉동기를 제작하였다. 흡수기를 통한 기내 진공 압을 이용하여 냉동과 회로 순환을 위해 흡수 액의 재순환에 가스(경유)등의 열원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과 같이 열원으로 자동차 배기가스 열을 사용하는 시스템은 아직 초기단계에 있다.

 

자동차 내연기관의 배기가스에 있는 열량은 자동차에 장착된(on-board) 흡수냉동 시스템의 동력원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아이들(idle) 또는 낮은 엔진 스로틀(throttle) 상황에서 충분한 동력으로 이용될 수 있다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앞으로 자동차 제조업체가 최적화된 시스템을 위한 동력의 효율화 연구개발을 추진하는데 본 논문에 제시한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저자
A.T. Rego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64()
잡지명
Applied Thermal 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01~107
분석자
송*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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