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고체전지개발을 위한 인공지능기술의 필요성
- 전문가 제언
-
○ 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소형발전에서 대형발전까지 적용가능범위가 광범하지만 그의 특징에서 정치형 분산전원의 니즈가 극히 높으며, 한편으로 SOFC의 본격적 보급에 있어서 해결해야 할 과제로서는 기능향상, 비용의 삭감과 함께 신뢰성·내구성의 확보가 중요한 열쇠가 된다. 또 SOFC를 처음으로 하는 완전고체전지는 종래형의 액체기반의 전지 이상으로의 개발과 제조·운용 등에 있어서 많은 노하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제조화·상용화에 성공하고 있는 기업은 세계적으로 극히 제한되고 있는 것이 현상이다.
○ SOFC는 청정 고효율 미래 에너지원으로 용도에 따라 대용량 SOFC와 초소형 SOFC로 나뉜다. 대용량 SOFC는 다층동시소성 SOFC 단전지로 처음 개발돼, 열 사이클 저항성 SOFC 스택 1세대와 2세대, 평면배열 형 어레이 스택 등을 거쳐 현재는 대면적 단전지와 스택으로 발전했으며, 가정용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초소형 SOFC는 분리장벽구조 단 실형 SOFC에서 콜로이드 공정 박막전해질 단전지, MEMS 멤브레인 박막공정 단전지 등을 거쳐 현재 나노 박막공정 기반 마이크로 SOFC까지 개발돼 휴대 전자기기용 전원과 군용휴대용소형전원 등에 사용되고 있다.
○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계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로서,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인공지능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은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과학의 다른 분야와 직간접으로 많은 관련을 맺고 있다. 특히 현대에는 정보기술의 여러 분야에서 인공 지능적 요소를 도입하여 그 분야의 문제풀이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저자
- Sato.K.,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28(4)
- 잡지명
- 人工知能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529~534
- 분석자
- 김*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