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의 새로운 지방산 대사
- 전문가 제언
-
○ 리놀레산(linoleic acid; 9, 12-옥타데카디엔산의 관용명; C18H32O2)은 홍화유, 대두유, 면실유를 비롯한 식물유 중에 글리세라이드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으며 사람을 포함한 동물에게 있어 필수지방산이다. 리놀레산은 ω-6의 지방산으로 생체막의 중요한 구성성분이며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작용도 있어 식품으로서의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 공역리놀레산(conjugated linoleic acid; CLA)은 반추동물이 섭취하는 리놀레산으로부터 미생물에 의하여 합성되는 중간 대사산물로서 육류나 유제품에 주로 존재하며 식물성 유지에는 육류나 유제품에 비하여 훨씬 낮은 농도로 존재한다.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CLA는 리놀레산을 화학적으로 변형하여 합성한 것이 많다.
○ 건강기능 식품에서의 CLA는 홍화유 중에 천연적으로 존재하는 리놀레산을 이중결합 사이에 하나의 단일결합이 위치하도록 화학적인 방법으로 변형하여 이성질체 혼합물로 구성되도록 하여 식용에 적합하게 제조, 가공한 것으로 홍화유를 비누화, 공역이성질체화 한 후 지방산을 전환하여 주정 또는 헥산으로 추출하거나 정제, 탈취, 여과한 글리세라이드 형태로 존재한다.
○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로서 여러 가지 기능이 있는 장내세균의 일종으로 장내세균에게 특이한 여러 가지 대사에 대해서는 그다지 연구가 되어 있지 않다. 본 보고서는 유산균의 지방산 대사를 활용한 공역지방산 생산에 대해서 연구한 내용으로서 본 대사는 복수의 효소가 관여한 복잡한 대사이며 특이한 구조를 가지는 희소지방산을 중간체로서 갖는 것을 밝혔다. 또한 이들 중간체의 효율적인 생산법을 검토하여 새로운 지방산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였다.
○ 우리나라 농촌진흥청에서도 콩에 풍부한 리놀레산을 진균류를 이용한 고체발효와 유산균을 이용한 액체발효를 통해 공역리놀레산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해 국내외 특허출원을 해놓은 상태이며 더 많은 연구를 통하여 생활습관병 예방 등에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KISHINO Shigenobu, OKAWA Ju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51(11)
- 잡지명
- 化學と生物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38~744
- 분석자
- 백*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