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목록에 기록된 우주선의 궤도상 충돌과 대재앙적 충돌 파쇄연구

전문가 제언

최근 인공위성을 포함한 우주공간에서의 고의적, 우연적 충돌은 세계적 관심사가 되었으며, 지속가능한 우주활동, 우주선과 로켓동체를 파괴시킬 수 있는 파편 증가, 잔해제거 등은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UN, 국제적, 국가적 수준의 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목록에 기록된 대상 중 현재까지 기록된 4개의 우연충돌 중에서 하나만이 대재앙적이었으나 조정 가능한 우주선이어서 원리상으로는 충돌을 피할 수 있었다. 이 해설은 대재앙적 충돌의 정의와 충돌빈도 예측 및 장기 진화적 예측모델에 관하여 기술했다.

 

2013년 독일 Darmstadt에서 개최된 유럽 최대 우주 잔해학술회의에 300여명의 전문가가 모여 우주 잔해의 심각성을 인식, 대처방안을 토의했다. 우주여행국은 우주선의 잔해충돌을 피할 안전대책을 세워야하며 우주미션이 완료된 후 안전폐기처리를 강구해야한다. 문제는 지구 저궤도(LEO)에서 2개 우주선이 충돌하면 수천 개의 궤도상 파편을 발생시켜 충돌률을 크게 증가시키는 캐스케이드효과(cascade effect)를 가져온다는 점이다.

 

Engineering Village에 들어가 Compendex에서 ‘on-orbit collision rate'을 검색하면 2000∼2014년 기간에 국제학술지 게재논문이 17편인데 미국이 5편, 독일 4편, 이태리, 영국이 각각 3편, 일본 1편으로 소수의 우주선 발사국에서 연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궤도상 충돌률은 유럽우주청(ESA)에서 개발한 우주잔해평가(Space Debris Mitigation assessment, SDM 2.0) 모델을 사용하여 1999년부터 15년 후의 우주잔해 진화 평가와 LEO에서 10cm보다 큰 잔해의 수십 년간 충돌빈도 예측을 했으며, 예측한 10cm보다 큰 우주물체의 평균충돌빈도는 30년 동안에 4.5배 증가했는데 실제 경우와 일치하는 결과를 얻은 것은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우리나라도 앞으로 우주시대 개척을 위해 우주잔해평가와 충돌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야할 것이다.

저자
Carmen Pardini , Luciano Anselm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4
권(호)
100()
잡지명
Acta Astronautica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30~39
분석자
이*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