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와 산소로부터 과산화수소를 직접 합성하는 촉매
- 전문가 제언
-
공업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과산화수소(H2O2)의 합성에서 수소와 산소를 직접 반응시킬 때 AuPd 두 금속 촉매에 Pt를 소량 첨가한 세금속 촉매, Pt-AuPd/CeO2를 사용하면 H2O2의 분해반응을 억제하여 H2O2에 대한 선택성이 높아진다.
H2O2는 제지 및 섬유의 표백, 정밀화학에서 산화제 등으로 사용되며 사용 후의 생성물도 물이므로 환경 친화적 산화제로서 현재 300만 톤 이상이 간접방법인 안트라퀴논 공정으로 생산된다. 최근에 산화프로필렌의 수요증가 등으로 2015년에 약4백30만 톤 이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이 예상되고 있다.
간접방법인 안트라퀴논 공정은 상당한 규모가 되어야 경제성이 있기 때문에 한 곳에서 진한 H2O2를 생산하고 이를 수요처로 운반하여 묽혀서 사용하고 있다. 직접생산 방법에서는 소량을 수요처에서 합성할 수 있어서 정밀화학과 같이 소량만 필요한 수요처에 직접 설치하여 할 수 있다. 수소와 산소에서 직접 반응시켜 H2O2를 합성하는 방법은 청정공정이고 원자-효율이 더 좋은 공정이 될 수 있어서 환경 친화적 공정이다.
- 저자
- Jennifer K. Edwards, James Pritchard, Li Lu, Marco Piccinini, Greg Shaw, Albert F. Carley, David J. Morgan, Christopher J. Kiely, and Graham J. Hutchings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53()
- 잡지명
-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381~2384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