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시형 태양열증류기의 생산성 결정요인
- 전문가 제언
-
○ 지구에 분포되어 있는 물은 해수 96.5%, 담수 2.53%이며 인류가 이용 가능한 담수는 전체의 0.36% 수준이다. 담수 수요 증가에 대한 유효대책의 하나로 해수담수화가 주목받고 있다. GWI/IDA 세계 담수화공장현황 제22호에 따르면 전 세계에는 14,451개의 담수화공장이 가동 중에 있으며 총 생산용량은 1일 6,000만 입방미터에 이른다.
○ 대용량 담수화기술에는 다단증발(MSF: Multi Stage Flash), 다단효과증류(MED: Multi Effect Distillation), 증기압축(VC: Vapor Compression), 정밀여과(MF: Microfiltration), 한외여과(UF: Ultrafiltration), 나노여과(NF: Nanofiltration), 역삼투(RO: Reverse Osmosis) 등이 있지만 이들 기술은 멀리 떨어진 벽지지역에는 적절하지 못하다. 벽지지역의 담수 공급을 위해서는 태양열증류기(solar still)를 이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 태양열증류기는 접시형만 실제 사용되고 있으며 효율 개선을 위하여 단일 심지, 다중 심지, 다단계 플래시 증류, 태양필름덮개, 태양광집광기, 반사경, 응축기, 자유표면면적 증대, 잠열 회수, 열저장 등 다양한 추가 장치들이 응용되고 있다.
○ 국내 산업계의 담수화기술은 비교적 경쟁력이 있다. 두산중공업은 2012년에 세계 최대 단위용량의 15MIDG(Million Imperial Gallons per Day= 1일 4,546입방미터 단위) 증발기를 적용한 사우디아라비아 Yanbu의 MED 플랜트를 준공한 바 있다. 이는 종전에 세계 최대였던 두바이의 Fujairah-2 플랜트의 단위용량 8.5MIGD의 약 1.8배 규모이다. 전체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설계, 제작하여 공급하였으며 2013년 2월에 본격적으로 담수 생산을 시작하였다.
? 그러나 태양열증류기의 산업화는 뚜렷한 규모가 보이지 않는다. 다만 학계에서는 지속적으로 이 분야의 연구를 이어가고 있으며 태양열 이용 복합식 해수담수기의 열 해석에 관한 연구(경상대학교, 정인국, 2013), 태양에너지 해수담수화시스템 운전 성능(곽희열 등, 2009) 등이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가 산업화기술 개발로 이어져 우리의 태양열증류기가 세계를 제패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Muftah, Ali F.; Alghoul, M.A.; Fudholi, Ahmad; Abdul-Majeed, M.M.; Sopian, 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32()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30~447
- 분석자
- 황*룡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