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복합 수소화물을 이용한 새로운 수소 저장 방법

전문가 제언

온실 기체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여야하는 것은 어느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인류에게 중요한 과제이다. 특히 이산화탄소 배출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인 자동차의 원료를 휘발유로부터 전기나 수소로 대체하는 것은 모든 기술 선진국의 최우선 당면 과제의 하나이다.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경우 고압 기체 수소나 저온의 액체 수소는 특수 용기의 필요성은 물론 항상 폭발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어 고체상태의 저장수단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체상태의 수소저장 수단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에 대한 최신 동향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특히 최근의 연구 동향인 마그네슘 수소화물과 금속 붕소수소화물에 대하여 자세히 소개하여 이 분야의 연구자에게는 물론 수소 연료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 정부 및 기업의 관계자에게도 도움이 되게 하였다.

 

수소를 연료로 하는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소의 이동 저장수단과 수소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연료전지가 필요하다. 선진각국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를 경쟁적으로 추진하여 고압 수소 기체와 연료전지를 이용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가 2013년 현대, 도요타, 혼다에 의하여 생산되어 시판되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안전한 형태의 수소저장 상태인 고체상태 수소저장 장치의 개발을 위하여 미국, 일본 EU 등의 여러 연구 기관들이 경쟁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현대자동차에 의한 수소전지 자동차의 개발과 별도로 고체상태의 수소저장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그 한 예로 본 논문의 저자의 하나인 KIST의 이 영수 박사는 이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의 한 사람으로 금속 붕소수소화물에 대한 중요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정부도 수소저장 연구를 국책 사업으로 추진하는 등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KIST는 물론 숭실대, 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여러 연구기관에서 세계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어 앞으로도 이 분야에 대한 투자가 계속될 경우 이 분야를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자
M. B. Ley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17(3)
잡지명
Materials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22~128
분석자
김*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