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선 캠브리아 전단대의 미구조 진화

전문가 제언

전단대는 격렬한 변형작용이 일어난 국지화 지역이며 변형작용 특성을 연구하기 위한 자연 실험실로 사용될 수 있다. 전단대에서 점진적 단순 전단으로 발달한 소규모 내지 현미경 스케일 구조는 점진적 변형작용의 역사를 묘사하는데 대단히 유용하다. 그래서 자세한 미 구조 연구는 이들 국지화된 변형작용 대를 해석하고 연속적인 변형작용의 특성을 정립하는데 유익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연구의 Singhbhum Shear Zone(SSZ)은 인도 동부에 있는 선캄브리아기의 광역 지구조 전위대로 상반이 남쪽으로 충상 이동하였으며 점진적 전단으로 발달한 미 구조 특성을 연구하는데 적합한 대상물이다. SSZ에는 특징적으로 뚜렷한 신장 선구조, 등사습곡, 전단면, 중첩 편리, 변형된 석영 맥 등이 발달하고 있고 준 소성 변형작용 기구가 현저하게 작용하였다.

 

분쇄질 규암에서 석영의 재결정작용 연구를 통해 오래 지속된 변형작용의 역사를 규명할 수 있다. 이 연구는 반상쇄편 석영과 재결정 세립 석영의 특성을 분석하여 격렬하게 변형된 전단대의 중심부와 전단대 가장자리 사이에 변형(strain)이 분할되어 있음을 해석하였다. 석영은 결정구조가 복잡하지 않고 변형작용 조건과 세기에 따른 변형작용 미 구조를 잘 보존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연구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한반도의 옥천 구조대 내에는 예천 전단대, 순창 전단대, 광주 전단대, 전주 전단대 등의 연성 전단대가 현저히 발달하고 있다. 특히 광주 전단대는 선캄브리아기 편마암과 옥천층군, 쥬라기 화강암이 함께 전단 되어 있는데, 이 중 규암을 포함하는 옥천층군이 위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는 데 적합한 대상이 될 수 있다.

저자
Sayandeep Banerjee, Abdul Mati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50()
잡지명
Journal of Structural Ge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99~208
분석자
장*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