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노바이오재료
- 전문가 제언
-
○ 최근 기계공학에서는 바이오기술과 연계하여 ‘메카노바이오 재료’ (mechanobio materials) 연구가 주의를 끌고 있다. 세포기능은 세포외부 환경의 생화학적, 생리학적 조건뿐만 아니라 기질표면의 기계적 조건이나 세포 외 매트릭스에 의해 조절된다. 이런 역학장이나 기계적 자극에 의해 유도된 세포반응을 이해하고 세포배양기질의 설계에 응용하는 것은 고기능 세포조작 재료 제조에 기초를 확립하는 것이다.
○ 메카노택시스(mechanotaxis)란 기계적 신호(유체 전단 변형력, 기질경도구배(substrate stiffness gradient) 등에 의한 세포 운동성인 주성(movement)을 말한다. 세포는 기질(substrate)의 경도(stiffness)를 감지, 그 신호를 세포 내에서 처리하여 운동방향을 조절한다. 메카노택시스를 제어하는 기재표면 설계는 중요하다.
○ 이 해설논문은 Kyushu대학에서 연구해온 세포의 운동과 분화방향을 조작하는 메카노바이오재료 제조에 관하여 기술한다. 메카노택시스 제어기술 연구에 필요한 탄성률가변 세포접착성인 하이드로겔 재료와 세포운동의 정류화, 탄성경계의 곡률 설계 및 줄기세포의 분화좌절에 관해 기술했다.
○ Engineering Village에 들어가 Compendex에서 ‘mechanobio materials’를 검색하면 주로 일본 Kyushu대학 국제학술논문이 검색되므로 ‘메카노바이오 재료’ 연구는 Kyushu대학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였다는 점이 평가할만하다고 생각된다. ‘mechnotaxis'를 검색하면 2001∼2014년 기간에 17편의 국제학술논문이 나오는데 일본이 6편, 미국 5편, 프랑스 2편, 한국과 스페인이 각각 1편씩으로 이 연구분야는 새로 시작되는 연구 분야임을 의미한다.
○ 국내에서는 KAIST 기계공학과에서 쥐 내피세포의 메카노택시스 가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새로운 연구 분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Satoru KIDO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117(1142)
- 잡지명
- 日本機械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2~36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