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병환자의 대사성 자멸

전문가 제언

사람이 섭취하는 영양분의 대사는 상호작용하는 여러 대사반응을 조절하여 인체 각 기관에서 역동적인 평형을 이루는 대단히 효과적이며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대사기제는 항상성을 유지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모든 인류의 생존성을 보장한다. 대사연구를 하는 과학자들은 기질대사의 복잡성과 영양 및 환경에 적응하는 힘에 큰 감동을 받는다.

 

과거에는 응급치료나 장기 중환자 관리체계가 없어서 다발성 외상에 따른 항상성의 심각한 장애, 감염 또는 출혈성 쇼크는 치명적이었다. 중병환자는 영양지원이 최적임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패혈증과 전신성 염증반응 등으로 고통 받는다. 대사 항상성의 심각한 부조 후에 기질대사가 적절한 반응을 못하고 대사성 자멸이 일어난다. 이런 환자의 치료원리를 분석하여 반응을 피하거나 줄이는 방법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수술이나 감염과 관련된 대사반응은 고혈당, 인슐린 내성, 간 포도당 생산의 증가 및 근육 단백질 파괴 등을 포함하며 인공 영양공급과 같은 보조 요법으로는 막기 어렵다. 가벼운 수술 후유증은 유익한 적응 대사반응과 관련된다. 그러나 심각한 상해 후에는 살아남더라도 자멸 반응을 피할 수 없다. 따라서 공격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만이 초기에 부정적인 이차대사의 촉발을 억제할 수 있다.

 

프리바이오틱스와 생균제를 적용하여 비정상적인 장 미생물 군집을 바꾸는 것은 도전과제이다. 병적인 장 미생물을 바꾸기 위해 훨씬 더 공격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 어떤 상호작용과 경로가 항상성을 유지하고 해로운 세균과 장-유래 독소에서 숙주를 보호하는 데 결정적인가를 이해하는 것이 시급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질병으로 인한 대사이상에 대한 연구가 간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사항상성에 장애가 있는 중환자들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는 아직 미비한 것으로 파악된다. 나날이 늘고 있는 암 수술 후의 치료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의 연구가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저자
Wolfgang H. Hartl, Karl-Walter Jauc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30()
잡지명
Nutri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61~267
분석자
김*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