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폐기물로 부가가치 창출

전문가 제언

CO2의 변환과 이용은 그것을 포집하는 에너지와 경제적 비용을 보상할 수 있는 부가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가장 바람직한 CO2저장의 대안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연료로 인한 CO2 삭감은 유의미한 인위적 CO2출량이 완화되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그래도 역시, 현재의 기술들은 화석 연료(탄화수소, 석탄 및 가스)의 낮은 비용과 경쟁할 수 없으며 실제로 CO2이용은 소비재(식품 보존재, 음료 등), 석유회수증진(EOR)기술, 및 화학물질 생산 같은 연료 부분 외적인 것으로 한정된다.

 

이것들 중 화학물질로의 CO2전환은 매년 활용되는 220메가톤 CO2의 70%이며, 소위 CO2와 암모니아로부터 요소를 생산하는 Bosch-Meiser 공정, 살리실산(CO2와 페놀로부터)의 Kolbe-Schmit합성 및 카보네이트로의 CO2 전환 등 소수의 공정이 주도한다. 흥미롭게도 이들 반응들은 탄소 산화상태의 의미 있는 환원 없이 CO2를 기능화 하며 실로 재생가능 탄소-프리 환원제들과 풍부한 귀금속-프리 촉매를 이용한 CO2환원은 새로운 이용기술의 설계를 위한 도전으로 남아 있다.

 

CO2는 현 상황에서 화학공업의 값싸고, 재생 가능한 무독성 물질로 이것의 전환이야말로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매력 있는 공급 원료이지만 화학물질로의 전환은 매년 인간 활동에 의해 방출되는 30기가 톤 CO2의 최대 5%의 규모에 불과한 것을 주목해야 한다.

저자
Anis Tlili, Xavier Frogneux, Enguerrand Blondiaux, and Thibault Cantat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53()
잡지명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543~2545
분석자
김*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