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분리가 가능한 비닐하우스용 다층필름 제조기술
- 전문가 제언
-
○ 농업용 비닐하우스는 현대 농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농법으로 비닐하우스를 1겹의 필름으로 덮을 경우 비나 눈에 대한 지지력과 내구성 등이 약해 일반적으로 2~3겹의 필름으로 비닐하우스를 만드는데 필름을 덮는 시공에 많은 작업시간과 노동력이 소요된다. 다층구조를 갖는 필름에서 층간에 공기 포켓이 형성되면 보온효과를 높일 수 있어 층간 분리가 가능한 다층필름은 한 번의 시공으로 비닐하우스 덮개공사가 가능하고 또한 비닐하우스의 보온효과를 높일 수 있다. 다층구조로 내부와 외부 필름이 상호 표면 접착성이 없는 수지로 제조되는 이종 수지를 제조되는 다층구조 필름 제조기술이 필요하다.
○ 본 발명은 외부층은 폴리프로필렌, 폴리부텐, 폴리에스터,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등으로 기계적 강도가 큰 특성의 필름으로 제조되고 내부층은 내부에서 발생하는 증기가 필름 내부에 맺히지 않아 빛의 투과성을 저하시키지 않는 폴리에틸렌, 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 에틸렌부틸아크릴로 제조된 다층필름을 제조하는 기술이다.
○ 다층필름은 이종 수지를 이용해 공유압출성형하면서 성형된 필름의 층을 분리하데 소요되는 강도가 ASTM D 1876으로 250g/15mm 이하로 적은 힘으로도 필름 층간의 80% 이상이 용이하게 분리될 수 있도록 한다. 분리된 필름 층간에는 공기나 가스가 인입되어 비닐하우스의 보온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내부 필름은 비닐하우스 내부의 발생증기가 필름 표면에 맺히지 않도록 증기 맺힘을 방지해 빛 투과성이 기존 필름에 비해 ASTM D 1003-92에 의한 실험에서 30% 이상 투과성이 향상되도록 한다.
○ 다층구조의 수지필름은 포장용 필름에서 다양하게 기술이 개발되었으나 포장용 다층필름은 필름의 접착성을 높이는 기술이 주요한 개발 목표이다. 본 기술개발에서처럼 필름 층간의 분리가 발생해 보온성을 높이는 기술은 내부 포장물질의 부패방지나 온도유지가 필요한 포장에서 포장용 필름 제조에서도 응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 보온 또는 보냉 포장용기로 공기 포켓이 있는 다층필름을 개발하면 독자적인 포장용 필름 제조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
- 저자
- Plastica Kritis. S.A.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23479
- 잡지명
- MULTILAYER PLASTIC FILM WITH SEPARABLE LAYERS FOR COVERING OF INFLATED GREENHOUS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7
- 분석자
- 민*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