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late 섭취량과 Nobel 상
- 전문가 제언
-
New England 의학회지에서 chocolate 섭취량과 전 세계 23개국에서 Nobel상을 수상한 사람들의 숫자와는 상관관계가 높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cocoa에 들어있는 flavanols의 효과 때문이라고 하였다. 여러 가지의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polyphenol-flavanoids가 신경 퇴행성 질병에 대해서 예방역할을 하고 더 나아가서는 인식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chocolate 섭취량이 증가하면 개인들의 인식능력도 향상되고 국가적인 수준에서는 Nobel상 수상자의 숫자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이런 자극적인 결과가 최근의 과학 잡지에서 아주 크게 다루어졌고 일반 대중 매체에서도 크게 보도가 되었다.
그러나 이런 결론은 아주 조심스럽게 취급하여야 하는데, 왜냐하면 사실보다 훨씬 더 크게 보도가 되기 때문이다. 이런 논의를 할 때에는 조사의 방법이나 자료의 통계처리 및 논리적인 근거 등을 잘 따져보아야 한다. 조사의 방법적인 면에서는 이들 양자 간의 상관관계는 그 나라 국민들이 섭취한 평균 chocolate 섭취량에 근거를 한 것이지, Nobel상 수상자들이 섭취한 실제 chocolate 섭취량에 근거한 것은 아니다. 이것이 단체 행동에 관한 자료에서 개별 행동에 관한 결론을 끌어 낸 생태적인 추론 오류로 알려진 주요한 해석상의 문제이다. 이들 전체 집단에서 관측한 상관관계가 개인에 대해서도 반드시 상관관계를 보장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 저자
- Pierre Maurage, Alexandre Heeren, and Mauro Pesent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43()
- 잡지명
- The Journal of Nutri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931~933
- 분석자
- 안*홍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