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해상 수력 발전소: 재생에너지 자원의 기술 경제적 분석

전문가 제언

최근 에너지문제는 단순히 유가의 급등 문제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와 맞물려 세계 각국의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국제유가는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여 큰 폭으로 상승하다 세계적인 경제침체의 영향으로 단기적으로 주춤하고 있다. 유가의 급등이 예전과는 다르게 일시적 현상이 아니며 세계경제가 회복된다면 다시 급등하리라 예상된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한 부담은 이제 환경적인 문제가 아닌 국가 전체의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되었다.

 

바다는 재생에너지와 관련하여 엄청난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 현재까지 해양에너지를 이용하는 발전소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조수간만차를 이용한 조력 발전소와 파도를 이용하는 파력 발전소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조수간만차가 큰 지역에 위치해야 하고, 파도에너지도 일정하지 않아 이런 발전소들은 발전소 가동의 변동이 심하고 발전량도 불규칙하게 된다. 반면에 해상 수력 발전소의 경우는 이런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 있다. 1년 365일 항상 일정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것이다. 비용적인 면에서도, 에너지 균등화 비용으로 비교해 보면 조력 발전소나 파력 발전소에 비해 약 1/10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검토 되었다.

 

한국 정부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11%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EU나 미국의 20%에 비하면 뒤쳐진 목표지만, 이마저도 국토가 좁고 산악지형이 많은 국내 특성상 에너지원을 실제 활용하는데 한계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보급률에 단순 집착하는 대신에 한국형 신재생에너지 모델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해상 수력 발전소(OHP)도 기존의 조력 발전소나 파력 발전소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검토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물론 기술적인 부분과 비용적인 부분은 좀 더 상세하고 신중한 추가 검토가 필요하지만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기존의 해양에너지를 이용한 어느 발전소보다도 환경 친화적이고, 건설비용도 장기적으로 보면 훨씬 낮은데 여기에 정부의 인센티브까지 더해진다면 충분히 도전해볼만 하다 생각된다.

저자
Cawas Phiroze Nazi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4
권(호)
3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74~184
분석자
김*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