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오로수소화이온을 상대 음이온으로 하는 이온액체
- 전문가 제언
-
플루오르계통 기능재료는 플루오르가 가지는 특이한 성질을 활용하여 각종 분야에서 필수적인 물질로 되어 있다. 무수상태에서 비점 19℃ 액체인 플루오르화수소는 취급하기 어렵기 때문에 경원시되고 있었지만, 루이스산(Lewis acid), 루이스염기(Lewis base)의 어느 쪽으로도 작용하는 것으로 많은 흥미 있는 화합물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식 (FH)nF-로서 표시되는 음이온은 플루오르화수소(HF)가 Lewis산으로서 Lewis염기인 플루오르화물이온(F-)에 대해서 작용하는 예로서 특이한 구조와 화학결합을 나타내고 있다.
플루오로수소화음이온은 (FH)nF-(n=1,2,3,4---)로 표시되는 1가 음이온으로서, 플루오르화물이온(F-)에 플루오르화수소(HF) 분자가 배위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들의 이온구조는 적어도 1개의 결정구조 중에서 결정되어 있다. 가장 간단한 구조를 가지는 것은 D∞h 대칭성을 가지는 Bifluoride ion(FHF-)으로서, HF분자가 증가하는 것에 따라서 (FH)2F- (C2v), (FH)3F- (D3h, C2v, etc---), (FH)4F- (Td, Cs, etc---)의 커다란 음이온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들의 이온 중에서 H-F결합은 강한 수소결합이라고 볼 수 있으며, 공유결합성이 강한 특수한 수소결합으로서, 예를 들면 FHF- 중에서 H-F결합거리는 ~1.15Å으로 매우 짧다. 이와 같이 강한 H-F결합은 음이온성이 낮은 HF 해리압력을 가지는 안정한 염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더욱, HF 조성이 큰 (FH)nF-(n>5)와 같은 것도 알려져 있으며, 이들은 F---H 가교로서 크게 확대된 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액체 중에서 (FH)nF-의 구조도, 칼륨이나 이미다졸륨염에 있어서 분자동역학 계산을 이용한 구조해석이 수행되고 있다.
- 저자
- Hagiwara Rika, Matsumoto Kazuhiko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81(9)
- 잡지명
- 電氣化學および工業物理化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98~701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