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의학주기율표 탐구: 새로운 표적을 찾아서

전문가 제언

이 특집기사에서는 금속함유 항암약물을 중심으로 최근에 진행되어 온 연구동향을 포괄적으로 소개함과 아울러 신약개발면에서의 주안점이 무엇이고 과거의 연구와는 달리 최근의 연구에서 관심사가 되는 부분이 어떠한 점인지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특히 금속함유약물의 개발에서 표적을 과거보다 좀 더 다양하게 설정하고 약물이 표적에 이르는 경로의 조사와 함께 표적자리의 정확한 확인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인체의 질병치료를 위해 이용되는 모든 약물은 약효와 함께 독성을 내포하고 있다. 신약개발에서 약효를 증가시키는 약물도 중요하지만 독성을 감소시키는 연구도 새로운 약물의 개발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신약이 개발되었을 때 신약출현의 의미와 약효의 강조에 치중한 관계로 독성에 관한 이해를 주지시키는 면을 흔히 간과하게 된다. 특히 독성에 관한 연구를 자세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이 특집기사에서는 크게 장조하고 있지 않는 점이 아쉬운 점이다.

 

약물개발에 관한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학계 및 기업 연구소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많은 연구 성과를 이루기도 하였다. 이 특집기사에서 다루고 있는 금속함유 약물에 관한 연구 분야는 국내에서는 다른 선진국에 비하여 규모가 크지는 않으나 유기물 약물분야에서는 오래전부터 약물디자인에서부터 약물의 합성, 초기단계부터 임상실험에 이르기까지 활발히 진행되어 좋은 성과도 있었다.

 

신약개발 연구는 실제로 매우 험난하다. 4000개 이상의 백금함유 화합물이 항암성 약물개발에서 시도되었으나 임상실험을 통과하여 전 세계적으로 치료에 이용되는 약물은 3개에 불과하고 한국, 중국, 일본에서 치료에 이용되는 약물이 3개 더 있는 정도이다. 창의성과 함께 많은 비용과 노력이 요구되는 연구이므로 장기적인 기획아래 국가와 기업의 조화롭고도 지속적인 투자가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자
N. Barry,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49()
잡지명
Chemical Communication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5106~5131
분석자
전*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