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지열에너지 탐사

전문가 제언

방사성동위원소(radioisotope)는 미량이 존재해도 쉽게 검출할 수 있는 방사선을 방출하므로 이것으로 물질의 이동을 추적할 수 있다. 또 방사선의 투과과정에서 물질에 물리적 또는 화학적 작용을 주고 또한 물질에 따라서 투과산란 등의 작용이 다르다는 특성을 지니므로 이를 이용하여 각 분야의 기초 및 응용연구에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방사성동위원소의 이용은 방사선에 의한 장애를 억제하기 위하여 법률로 그 취급법이 엄중히 규제되고 있다.

 

천연의 금속 코발트를 원자로에서 중성자를 조사하면 방사성동위원소인 코발트-60이 된다. 코발트-60은 코발트의 인공 방사성원소의 하나로 반감기는 5.27년이다. 방사선투과시험에 사용되는 코발트 선원의 크기는 1~3mm 정도의 지름이며, 스테인리스강의 캡슐 속에 밀봉되어 있다. 방사선투과시험에는 강의 두께 5~15cm의 촬영에 이용되며, 공업적으로는 화학 섬유, 필름 등의 개량 및 식품의 살균, 식물의 품종 개량 외에도 의료 방면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지열 발생은 지각에 포함되어 있는 방사성 물질의 붕괴와 맨틀에 의한 발생 등이다. 이러한 원인의 지열은 지하 수백 m까지는 깊이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데 보통 33m 내려갈수록 1℃가 증가한다. 화산의 증기 온천수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국내 지질은 안정된 지질구조이나 40∼50℃의 온천이 존재해 비교적 높은 지열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높은 온도의 온천은 부곡 온천(72℃)이며, 수안보, 해운대, 백암, 척산, 덕구 온천 등이 40℃ 이상을 보이고 있고, 이들 온천은 대부분 단층선상에 놓여 있는데 곧, 고온암체가 존재하고 지하수의 통로가 될 수 있는 약한 지반임을 시사한다.

 

우리나라 지온경사가 높은 지역 주변은 대부분 온천이 존재하고 있다. 지열류량 이상대가 나타나는 지역과 지열이상 예상지역에 대한 신속하고도 정확한 지열에너지 탐사를 위하여 방사성 동위원소기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저자
Doddy Dirgantara Putra, Irma Lelawat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47()
잡지명
Energy Procedia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1~75
분석자
김*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