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에너지 정책이 OPEC 석유 수출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OPEC 회원국의 입장에서 한국의 에너지 정책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은 흥미로운 것이다. 한국의 에너지 정책방향에 따라 OPEC회원국의 에너지 수출이 증감되기 때문에 그들 입장에서는 반드시 한국의 에너지정책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한국의 원유수요에 미치는 영향으로 외부요인으로는 남북관계, 러시아 파이프라인, 국제관계, 내부요인으로는 고령화, 지속성장 정책, 친환경 에너지개발 등을 꼽고 있다.
○ 한국의 원유수입량은 2011년 이후 연 9억 배럴을 상회하고 있으며 이 중 OPEC으로부터 원유수입 비중은 80% 내외이다. 한국은 미국, 일본, 중국, 인도에 이어 5위의 원유수입 대국이다. 원유 수입선 다변화를 통하여 안정적인 에너지원 확보가 중요하다.
○ 최근 미국에서 셰일가스의 상업적인 생산에 성공하면서 가스가격은 크게 하락했다. 중국 등 많은 나라에서 셰일가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2012년 셰일가스를 3,000만m3를 시험생산하고 2013년에는 급증하여 2억m3를 기록했다. 당초 중국에서의 셰일가스 생산은 수자원과 인프라 부족 등으로 고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였다. 예상과는 다르게 2015년에는 목표치 65억m3를 크게 상회하는 100억m3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중국 외에 많은 국가에서 셰일가스 생산이 성공적일 경우, OPEC으로 부터의 원유수입은 줄어들 것이 자명하다. 특히 러시아의 경우 셰일가스 개발에 부정적이었으나 2013년 초부터 셰일가스 개발을 하기로 정책을 선회하였다. 중동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에너지 도입의 다변화 측면과 비전통 에너지자원 개발기술 확보 차원에서도 러시아 정부와의 에너지 협력 강화는 불가피해 보인다.
○ 과거 우리나라는 주유종탄이냐 주탄종유냐 하는 에너지정책이 있었다. 머지않은 장래에 가스화 시대인 주가스종탄유가 도래할 것이다. 이에 대비하기위하여 현재의 우리나라 에너지원별 에너지믹스를 재조정해야 할 시점인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 저자
- Ali Almansoor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67()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72~582
- 분석자
- 김*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