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중계기를 사용한 멀티홉 셀룰러 네트워크의 실험적 평가
- 전문가 제언
-
○ 셀룰러 시스템은 새롭고 효율적인 무선 액세스 기술의 출현과 네트워크 용량을 증가하고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지원하는 진보된 기술의 구현으로 지난 수십 년 동안 크게 진화하여 왔다. 비록 각 이동국(MS)이 기지국(BS)과 직접 통신하는 전통적인 인프라-중심 구조에 국한되는 진화지만 셀룰러 구조 또한 3.5세대와 4세대 표준의 소개와 함께 발전하여 왔다.
○ 우리나라는 세계 IT 강국의 하나로 2014년 3월 현재 셀룰러폰 가입자 수는 국내 인구수보다 많은 5,516만 명이 가입되어 있고 그중 스마트-폰 가입자는 3,832만에 이르고 있어 이미 생활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스마트-폰 이용자가 늘면서 사람들의 일상도 달라졌다.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기업들도 상품소개, 은행업무, 고객관리 등 전 영역에 걸쳐 스마트-폰이 이용되고 있는 등 데이터 트래픽은 꾸준히 급속한 증가가 예상된다.
○ 이와 같은 폭증이 예상되는 무선데이터를 4G 통신망인 LTE만으로 감당하기에는 벅찰 것으로 판단되며, 최근 국내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와이파이 말고도 펨토 셀이나 모바일 CDN(Content Delivery Network) 등 다양한 우회망 기술과 결합하여 모바일 트래픽 부담을 경감시켜 보다 편리한 서비스 제공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 이러한 양적인 사용환경 개선과 더불어 거리에 따른 주변 장애물과 신호감쇠 때문에 셀 경계나 음영지역에서 낮은 서비스 품질을 야기하고, 효율적으로 셀 커버리지 전역에 균질의 양호한 서비스 품질 수준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현재의 단일 홉 셀룰러 구조를 질적인 면에서 개선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 전통적인 셀룰러 구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이 논문은 MCN-MR(Multihop Cellular Network-Mobile Relay) 시스템 채용을 주장하고 있고 실험적 평가를 제시하고 있다.
- 저자
- Javier Gozalvez and Baldomero Coll-Perale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3
- 권(호)
- 51(7)
- 잡지명
-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22~129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