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을 이용한 에어로졸 감쇠효과와 시정 측정
- 전문가 제언
-
○ 중국으로부터 월경하여 한반도로 넘어 오는 미세먼지는 에어로졸이다. 그 범위가 넓고 장시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상위성으로 관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 또 에어로졸의 대부분은 토양성분으로 태양복사에너지를 반사하여 시정을 악화시킨다.
○ 미세먼지일수록 태양광의 반사가 높아 시정거리를 짧게 한다. 빛의 광소산 정도를 나타내는 에어로졸 광학깊이(AOT)는 위성의 관측으로부터 계산되어 정량화 할 수 있다. 따라서 위성의 지구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지상의 대기 시정을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는 관계식의 활용은 매우 유용하다 볼 수 있다.
○ 이 연구는 지구 극궤도 Terra 기상위성의 MODIS 레디오메터로 부터 관측한 대기의 에어로졸 반사도를 응용하여 에어로졸 농도와 시정을 산정하고 관계식을 구하여 광역의 미세먼지 발생 시 시정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과 상관성을 구한 연구이다.
○ 특히 서울을 중심으로 인구가 밀집한 지역의 미세먼지에 의한 시정 예측은 인공위성 관측자료 기법 중 가장 중요한 연구이다. 또 그 결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지상에서 구한 광 소산계수에 의한 시정거리 산정 식인 Koschemeider 시정관계식을 이용하였다.
○ 지구온난화에 의한 사막화와 더불어 증가하는 미세먼지에 영향을 예측하고 시정거리를 평가할 수 있어 자연재난을 방지하고 예측할 수 있는 오늘날 우리에게 유익한 연구결과라 할 수 있다.
○ 동북아시아 지역 미세먼지 발생과 시정 영향에 대한 대응책으로 한?중?일 3국이 협력하기로 2005년 협의하여 현재 중국은 관측된 미세먼지 농도와 시정 값 등을 한국과 일본에게 알리고 한국과 일본은 대기오염 장거리이동에 대한 예측 수치모델에 중국의 자료를 이용하고 있다. 이들 3국의 협력을 한국이 주도하고 있으나 아직 인공위성 시정 관측 값과 연결하여 예측하는 시스템은 구축되어 있지 못하다.
- 저자
- Kwon Ho Lee, Man Sing Wong, Kyungwon Kim, Seung Shik Par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91()
- 잡지명
- Atmospheric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7~136
- 분석자
- 오*남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