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칼 호의 유해화학물질에 의한 환경오염
- 전문가 제언
-
○ 바이칼 호는 러시아대륙 북동부에 위치한 대형호수로 투명도 역시 대단히 높다. 그러나 근래에 호수 남부에 펄프공장이 건설되어 그 폐액으로 인한 오염과, 바이칼 호 주변지역에서 사용되는 살충제와 농약을 함유한 배수에 의한 수질오염이 지적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물이 정체된 호수에 나타나는 문제로, 외부에서 유입되는 유기물은 물론 호수 내 조류를 증식시키는 인을 감소시키기 위한 대책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 호수에 유입되는 물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즉, 우리나라와 일본, 남중국, 인도 등의 Summer monsoon 지역에 속하는 국가는 여름에 강우량이 많아 강우집중도가 높아 하천유량의 변동 폭이 크다. 따라서 농경지로부터 비점오염원 유출수가 다량 배출되어 호수와 강물을 오염시킨다.
○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서 하수처리장 방류수의 인, 질소 농도 기준은 매우 높다. 또한 앞으로 강화될 인 농도 기준도 현재의 하수처리장 방류수의 인 농도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어 하수의 인 제거율 제고를 유도할 수 없으며, 그 결과 호수의 수질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
○ 본고에서 바이칼 호 물범의 유해화학물질 축적에 관한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PCB로 오염된 바이칼 호 물범의 이 물질에 대한 분해 능력을 조사하기 위해 PCB에 대한 약물대사효소에 의한 활성을 비교한 바, 바이칼 호 물법의 PCB는 PB-type 효소에 의해서 대사되는 비율이 다른 해양포유동물에 비해 높으나, 사람과 육지포유류에 비해서 낮은 것으로 확인하였다.
○ 우리나라는 4대강의 개발에 따라 강과 호수 기능을 공유한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홍수조절과 갈수기에 사용할 수자원을 저장할 뿐 아니라 관광자원으로 적합하다고 평가된다. 그러나 아직 비점오염원의 관리가 되고 있지 않아, 향후 정부와 지자체에서 순차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Nobuyuki Miyaz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43(3)
- 잡지명
- 環境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54~161
- 분석자
- 신*덕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