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물질을 생산하는 해양미생물
- 전문가 제언
-
○ 해양미생물은 식품산업에서 유용하게 이용될 대사산물과 생물공학적인 잠재력 때문에 이상적인 자원으로 취급되고 있다. 해양 바이오매스의 90%가 해양미생물이 차지하고 있으며, 지구가 필요로 하는 산소의 절반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의 평가에 따르면 전 세계의 해양미생물에는 3.6×10²?의 세균세포와 1.3×10²?의 고생대세포 그리고 4×10³?의 바이러스세포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 전통적인 해양발효식품은 어류, 패류 또는 조류를 이용하여 만든다. 발효식품에서 유래한 미생물의 대표적인 것을 열거하면 세균에는 Rhodococcusmarinonascens marinonascens와 Streptomyces griseus이, 곰팡이에는 Nia vibrissa와 Digitatispora marina이, 그리고 갈조류에는 Nannochloropsis spp.와 Phaeodactylum tricornutum이, 효모에는 Amphdinium, Candida와 Torula가 있다.
○ 해양수산물 가운데 오메가 3-지방산, 특히 EPA와 DHA는 심해에서 높은 수압과 저온에서 견디며 서식하는 청어, 고등어, 꽁치, 연어와 같은 어종에서 많이 생산된다. PUFA를 생산하는 해양미생물은 Aurantiochytrium limacinum로서 생체 중의 65%에 달하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중에 DHA는 30~40%나 된다.
○ 해양미생물은 생리활성을 가진 천연색소, 기능성을 가진 단백질과 펩티드, 프로바이오틱스, 생리활성 화합물인 약효식품, 탄수화물로서 생리활성을 가진 다당류와 단당류 그리고 다가불포화지방산(PUFA)과 같은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생리활성물질을 생산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해양국가로서 바다에 서식하는 자원을 이용한 새로운 기능성 식품이나 약효식품의 개발은 많은 잠재력을 가진 분야이다. 관련 연구기관이나 업계에서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며, 특히 해양미생물에 대해서는 더욱더 연구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Pradeep Dewapriya , Se-kwon Kim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56()
- 잡지명
- Food Research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15~125
- 분석자
- 장*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