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공조와 열적쾌적성 및 에너지성능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빌딩산업은 요즘 주요한 두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첫 번째는 에너지 절감에 대한 관심의 증가이고, 두 번째는 쾌적성 개선에 대한 요구의 상승이다. 개인 맞춤형 공조는 개인의 작업 공간 주위에 국부적인 미기후(microclimate)를 창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에너지가 꼭 필요한 곳에만 공급되는 방법으로 열적 쾌적성에 대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 에너지 고갈과 지구 온난화가 세계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건물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에너지 소비 효율이 가장 영향력 있는 지표로 부각되고 있다. 전통적인 HVAC는 총체적 공조(total volume conditioning)시스템으로 각개인의 열적 쾌적성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어렵고, 에너지 소비 측면에서도 비효율적인 면이 많다. 많은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국부적으로 개인 맞춤형 공조를 적용하면서 총체적 공조시스템을 가동하면 40-60% 정도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 환경의 쾌적성이란 직접적인 감각뿐만 아니라 취미나 이해관계를 포함하는 개인차에도 영향을 받는 복합적인 심리상태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내의 온열조건에서 온도, 습도, 기류, 복사가 적당하더라도 항상 쾌적하다고 할 수는 없으며, 기온이나 기류변화가 전혀 없다면 공기가 정체되어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성별, 나이, 동작, 의복 등 개인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입주자의 쾌적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다양한 요소가 있으며,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서는 본고에서 이야기 한 내용 외에도 입주자의 활동, 밀도, 실내 오염농도까지 고려한 실내 환경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 아직까지 국내에서 개인 맞춤형 공조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의 해외 연구도 인공기후실이나 모의실험에 의해 이루어 졌는데 향후에는 실제 환경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필드에서 실질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맞춤형 공조시스템의 에너지 소비가 에너지 절감의 중요한 요인이므로, 저전력 맞춤형 공조시스템의 개발에도 주력해야 된다.
- 저자
- Michal Vesely, Wim Zeil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3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01~408
- 분석자
- 김*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