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세계적인 납 페인트 추방운동

전문가 제언

선진국에서 성인과 아동의 혈중 납 농도는 지속적으로 내려가고 있다. 이렇게 혈중의 납 농도가 내려가는 주 요인은 자동차 유연가솔린이 무연가솔린으로 대체된 것이 제일 크다. 미국 질병관리본부의 통계(2005)를 보면 미국 아동의 1.6%에서 혈중 납 농도가 10μg/dL을 초과하고 있다. 아직도 이렇게 높은 혈중 납 농도가 있는 것은 과거의 유연가솔린의 영향이 대기 중에 남아 있거나, 납 성분이 포함된 페인트가 칠해진 집에 살고 있는 요인도 작용하고 있다.

 

환경부는 2012년부터 2년간 전국의 6~18세 사이의 어린이와 청소년 1,820명을 대상으로 혈중 납 농도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어린이는 1.26μg/dL, 청소년은 1.11μg/dL로 미국(어린이 0.98μg/dL, 청소년 0.80μg/dL)보다 조금 높았다.

 

성인들은 음식에 들어있는 납의 15%만을 흡수하는데 비하여, 어린이들은 50% 이상을 흡수한다. 어린이는 혈관-뇌 장벽(blood-brain barrier)의 투과성이 좋아서 뇌손상을 받기 쉽다. 이러한 요인이 어린이의 IQ저하, ADHD 및 성격발달이상 등을 일으키고, 노년이 되면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납은 유성 에나멜 페인트의 투명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안료로 첨가된다. 납이 들어간 페인트로 가장 많이 알려지고 주위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페인트가 광명단을 사용한 페인트이다. 주로 금속의 부식을 막기 위한 방청페인트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 놀이기구에 칠한 페인트와 중국산의 수입 장난감에서 고농도의 납이 발견된 사례가 최근에도 있어 주의를 요하며 국가적 차원에서 대책이 필요하다. 나아가서는 납 성분이 들어간 페인트의 생산과 유통을 금지할 필요가 있다.

 

저자
Rebecca Kessl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122(4)
잡지명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96~103
분석자
길*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