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성 유기오염물질(POP)의 독성기전과 비만
- 전문가 제언
-
○ POP는 잔류성 유기오염물질(POPs)로 주로 난분해성 할로겐화합물을 지칭한다. POP는 자연환경에서 분해되지 않고 먹이사슬을 통해 동물과 식물에 축적되어 면역체계 교란, 중추신경계 손상 등을 초래한다. 대부분의 POP는 산업생산 공정과 폐기물 저온 소각과정에서 발생하며, 주요 물질로는 DDT, 알드린 등 농약류와 PCB, 헥사클로로벤젠 등 산업용 화학물질, 다이옥신, 난연제인 PBDE 등이 있다.
○ POP 중에서도 PBDE(Polybrominated Biphenyl Ether), PCB, 유기인제 살충제인 chlorpyrifos, diazinon, parathion 등은 obesogen으로 작용할 수 있다. Obesogen은 인체 외부에서 유입되는 화학물질(영양성분, 의약품 또는 환경에서 발원하는)로 인체의 대사기능과 내분비기능을 교란시켜 비만을 발생시킨다. POP 양이 적으면 obesogen으로 작용하며, 반면에 POP가 과도하면 악액질(cachexia)을 유발한다.
○ 인체에 외부에서 생체이물질이 들어오면 간세포의 수용체를 통해서 수용되고, 대사효소에 의하여 가수분해물질로 되어 체외로 배출된다. 유기물질인 POP는 난분해성이어서 가수분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인체에 축적되어 독성을 나타낸다.
○ POP는 수용성보다는 지용성에 가깝기에 인체의 지방조직에 주로 축적되어 독성을 나타낸다. POP가 축적된 사람이 다이어트 등의 체중감량을 하게 되면 지방조직의 POP가 혈중으로 빠져나오면서 혈액 중의 지질성분과 결합하여 인체의 다른 조직으로 운반되어 다른 조직에 독성을 유발한다.
- 저자
- Michele La Merrill, Claude Emond, Min Ji Kim, Jean-Philippe Antignac, Bruno Le Bizec, Karine Clement, Linda S. Birnbaum, Robert Baro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21(2)
- 잡지명
-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62~169
- 분석자
- 길*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