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종성 근염의 진단과 분류
- 전문가 제언
-
육아종성 근염(granulomatous myositis: GM)은 희귀병의 하나로 골근육에 비건락성(non-caseating) 육아종성 염증 발생을 특징으로 한다. GM은 특발성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주로 유육종증(sarcoidosis)이나 다른 염증성 또는 감염성 질환과 동반하여 나타난다. 유육종증과 유사하게 여성에서 더 높은 빈도로 발생하지만 특발성 GM은 남성에서 더 빈번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GM의 다양한 원인이 알려져 있으며 여러 가지 질환의 주요 증상으로 나타난다. 지금까지 유육종증은 GM의 가장 빈번한 단일 병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음으로는 결핵과 매독과 같은 감염성 질환이 주요 병인으로 작용한다. 특발성 GM도 높은 빈도로 나타나지만 일부 다른 연구자들은 특발성 GM을 근육에 주로 나타나는 유육종증의 특별한 한 형태의 증상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GM의 주요 증후로는 손으로 만져서 지각할 수 있는 소결절(nodule)의 존재, 허약, 관련 근육의 통증 또는 위축, 신경마비 그리고 연하장애(dysphagia)가 주로 나타난다. 그러나 유육종증이 병인으로 작용하는 GM에서는 아무런 증상이 없이 상당한 기간 진행되기도 한다. 연하장애는 항상 동반되는 것은 아니지만 유육종증과 관련된 증례와 특발성 GM 모두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 저자
- S. Prieto-Gonzalez, et al.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13()
- 잡지명
- Autoimmunit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72~374
- 분석자
- 김*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