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단기 비활동으로 인한 골격근 위축: 노화 관련 근육빈곤과의 관계

전문가 제언

Sarcopenia(그리스어로 ‘살의 빈곤’)는 병이나 증후군이 아니다. 의학용어도 아니다. 이는 25세 이후 매년 0.5~1%의 비율로 나이가 들면서 골격근의 질량 감소, 힘의 감소를 말한다. 이는 정상(생리적)과 비정상(병리적)의 정도가 구분되지도 않았다. Sarcopenia는 허약증후군의 한 부분이다. 이는 암과 같은 병적 상태의 결과로 나타나는 병감(권태)을 일컫는 악액질(cachexia)하고도 다르다. Sarcopenia는 정상 건강인에서 일어나고, 반드시 병감을 수반하지도 않는다. 본 분석물에서는 sarco- penia를 ‘근육빈곤’이라는 말로 사용하였다.

 

근육위축은 근육질량의 감소로 일어나는 병이다. 근육위축은 암, AIDS, 울혈 심장기능상실, 신장 기능상실 같은 질병들과 동반이환으로 일어나며, 이런 병들은 좋지 않은 예후(prognosis)를 가진다. 기아도 근육위축을 가져온다. 이는 팔, 다리의 석고붕대, 장기간의 침대 치료 같은 근육의 비활동으로 일어난다. 근육위축은 생활의 질을 감소시키고, 낙상의 위험도를 증가시킨다.

 

산업사회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운동부족,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노인 인구비율의 증가로 근육빈곤은 중요한 공중보건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노인층에서 근육빈곤의 진행은 독립적으로 살 수 없는 처지에 이르는 요양원 생활 같은 사회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운동부족이 근육빈곤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이다.

 

본 분석물의 원문 리뷰는 10일보다 길거나(장기) 짧은(단기) 근육 비활동(disuse)의 영향을 검토하고, 특히 일생을 통한 단기 근육 비활동의 계속되는 축적이 노인의 근육빈곤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런 이유로 근육 비활동으로 인한 위축을 노화 관련 근육빈곤의 맥락에서 연구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장래의 연구는 근육단백질 turnover의 생리적, 분자적 조절의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한다.

저자
Wall, B, T,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12()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898~906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