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발효 중 미생물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분석하는 배양 비의존적 방법
- 전문가 제언
-
○ 자연계의 미생물 중에서 배양 가능한 미생물은 전체 미생물의 1%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미생물을 배양하지 못하는 이유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영양배지와 배양조건에서는 극히 소수의 미생물만 생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양한 미생물생태계에서 배양할 수 없는 미생물종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최근 미생물을 배양하지 않고 미생물 군집을 분석하는 분자생물학적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미생물을 배양하지 않고 미생물 다양성을 조사하는 배양 비의존적 방법은 90년대 말에 식품미생물학 분야에서 최초로 등장하여 널리 응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배양에 의존하지 않고 핵산(DNA와 RNA)을 표적으로 하여 균주를 동정하는 것이다.
○ 이 리뷰에서는 식품발효 중에 출현하는 미생물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분석하는 TGGE, DGGE, SSCP, TRFLP 등의 배양 비의존 분석방법을 설명하고, 특히 최근 발효식품에서 많이 응용되고 있는 DGGE 방법을 통한 관련 미생물의 다양성을 분석하였다.
○ 국내에서도 2000년대에 들어와 김치를 비롯한 전통 발효식품을 비롯해서 다양한 생태계에서 분자생물학적인 방법으로 배양할 수 없는 미생물 군집을 연구하고 있다.
○ 최근 배양방법과 DGGE 분석을 통한 청국장 미생물 다양성 분석(홍성욱 등, 2013), 해양세균 군집비교(김말남, 방효주, 2013), PCR-DGGE를 이용한 토양진균 분석(정병권 등, 2013), 막걸리 발효 및 저장 중 효모와 세균 총 분석(민지홍 등, 2012), PCR-RFLP를 이용한 Weissella 속 유산균의 신속한 동정(이명재 등, 2010) 등 많은 연구가 보고되었다.
○ 전통 발효식품을 비롯해서 자연계나 사람의 장내미생물 군집은 단독으로 생존하는 것이 아니고 공동체로서 다양한 미생물이 공생공존하고 있다. 앞으로 자연계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존재하는 미생물과 생장하는 미생물의 역할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 저자
- Luca Cocolin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67()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Micro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9~43
- 분석자
- 민*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