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MTH1 억제에 의한 암 증식 차단

전문가 제언

세포대사는 reactive oxygen species(ROS)를 만들어낸다. 암세포 대사는 정상 세포의 그것보다 빠르므로 더 높은 수준의 ROS와 맞설 필요가 있다. 이것은 핵산을 위태롭게 할 뿐 아니라 세포의 nucleoside triphosphates(NTPs) pool을 위기로 몰아넣게 하여, DNA와 RNA 내로 잘 못 편입되어 들어갈 수 있는 산화 DNA 염기를 생산할 가능성이 있다. MTH1 효소는 NTP pool에서 산화 nucleotide를 선택적으로 제거함으로써 이 문제를 경감시킨다.

 

이 전에 제시된 바대로, MTH1이 정상 세포에는 필요하지 않지만 암세포 생존에 요구된다는 것을 Gad 등(Nature 508;215) 및 Huber 등(Nature 508;222)은 보여주고 있다. 저자들은 또한 소 분자에 의한 선택적 MTH1 억제가 DNA 손상으로 이끌고 암세포 성장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이 단백질을 항암요법의 유망한 표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중가닥 DNA 염기보다 dNTPs는 산화 손상에 대하여 많게는 13,000배나 더 민감하다. 산화 dNTPs가 DNA 내로 편입됨으로써 결과로 만들어진 핵산은 전체 DNA 분자 산화에서 초래되는 것보다 손상된 염기를 수백 배 더 지니게 된다. 이는 유전체 불안정성과 돌연변이 같은 심각한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 대부분의 생명체는 산화 nucleotide가 핵산 중합체 내로 잘 못 편입되는 것을 상쇄하는 경로를 진화시켜 왔다. 사람에서는 MTH1 단백질이 8-oxo-dGTP와 2-OH-dATP(각각 dGTP와 dATP의 산화형태)를 가수분해하여 DNA 합성에 이용될 수 없는 일인산염(monophosphate) 산물로 전환시킨다.

저자
Dan Dominissini and Chuan He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508()
잡지명
Natur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91~192
분석자
오*옥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