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S 기술에 바탕을 둔 초점 가변형 액체 마이크로렌즈
- 전문가 제언
-
○ 마이크로렌즈 시스템 가공의 기반이 되는 MEMS 기술은 이제 완성되고 널리 보급된 기술로서, 마이크로 및 나노 크기를 다루는 수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에 있는 우리나라는 이 분야의 연구가 활성화되어 있어서 마이크로나노시스템학회를 비롯한 많은 학술 분야의 학회에서 이를 다루고 있다.
○ 이 분야에 대한 국내 기업 활동도 활발하여 우원테크놀로지, 한맥전자, 플라이어시스템코리아 등 많은 벤처기업들이 멤스기술연구조합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근래에는 MEMS 기술의 생물 의료분야에 대한 응용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삼성종합기술연구원은 의료영상시스템을 위한 광 MEMS 장치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기타 많은 벤처 업체들이 이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다.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마이크로나노팹센터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휴먼인지환경사업본부, 한국기계연구원 등 국책연구기관은 각 연구소의 기능에 따른 MEMS 응용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서울대와 연세대, 성균관대 등 많은 대학들도 MEMS 기초 및 응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MEMS 기술에 기초를 둔 가변형 마이크로렌즈 시스템의 연구개발 역시 서울대, 전북대, 경북대를 비롯한 많은 대학과 국책연구소에서 수행하고 있다. 특히 KAIST의 KINC(KAIST Institute for Nano Century)와 나노융합연구소는 이 분야에서 국제적인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국내 대학과 연구소에서 수행 중인 마이크로렌즈 관련 연구개발의 상당수가 의료 응용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국제적 추세와 일치한다.
○ 현재 세계적으로 가변형 마이크로렌즈의 상업적인 응용은 주로 생물 및 의료 영상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산업과 과학기술이 더욱 미세화되는 추세에서 마이크로렌즈의 응용 범위는 의료용을 넘어 통신과 각종 전자부품 분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우리나라가 그 동안 구축한 세계적 수준의 MEMS 기술을 활용할 때 가변형 마이크로렌즈 기술에서 주도적 위치를 확립하는 것도 결코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다.
- 저자
- Xuefeng Ze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46()
- 잡지명
- Journal of Physics D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32300101~32300120
- 분석자
- 은*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