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지하수 서식지 분포
- 전문가 제언
-
○ 지하수는 물 부족 문제 해결과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지하수 지표수가 지하로 침투되었다가 다시 지표로 토출되는 순환과정을 거친다. 이때 지표로 토출되는 지하수는 생태계 기능을 유지시킬 뿐 아니라, 습지, 샘, 호수, 강 등을 포함한 많은 담수 생태시스템의 생물다양성도 유지시켜주고 있다. 이와 같이 지표로 되돌아온 지하수에 의해 생태시스템을 보존하고 있는 지역을 지하수 서식지라 명명한다.
○ 지하수 서식지 지도는 대수층의 생태환경에 초점을 맞춘 지도이다. 지하수 서식지는 지하수 대수층의 유동형태, 공극규모, 투수율 등 3가지 수문지질학적 기준에 의하여 분류되는데, 이들에 의해 지하수 유기체의 성분과 분포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유동형태를 지배하는 암반 구조는 입상구조 및 암반균열로, 이 연구에서 거론된 암석은 다공질 암석, 균열 암석, 지하수가 유동하지 않는 암석 등 3종류의 암석이다.
○ 이 논문은 유럽의 지하수 서식지 정보를 도면 화하는 연구이다. 유럽은 이미 1:500,000 규격의 수문지질도를 보유하고 있는데, 지하수 서식지 정보는 기존의 유럽 수문지질도(International hydrogeological map of Europe)에 수록되어 있는 암석 및 수문지질 정보를 이용하였다. 지하수 서식지를 도면으로 작성하기 위하여 분포 암석의 수문지질학적 및 암석학적 특성을 대변하는 공간 정보를 폴리곤으로 수치화하였고, 이를 다시 벡터 수문지질도로 변환하여, 최종적으로 지하수 서식지 분포를 분류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지하수 서식지에 관한 논문이나 지도가 발간된 바가 없다. 아직도 우리는 전국적인 수문지질도가 발간되어 있지 않다. 현재까지 1:50,000 및 1:250,000 축척의 수문지질도가 일부 유역을 중심으로 발간되었을 뿐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지하수 생물다양성 연구를 위해서는 수문지질도 제작이 우선되어야할 것이다.
- 저자
- Jean-Francois Cornu, David Eme, Florian Malar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21()
- 잡지명
- Hydrogeology Jour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49~960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