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이온전지의 리사이클링 동향
- 전문가 제언
-
희소금속은 그 존재량이 매우 적거나 자원 적으로 풍부해도 광석중의 함유량이 낮은 금속, 분리회수가 어려운 금속들이다. 리사이클의 문제점으로는 리사이클하기 쉬운 것과 어려운 것이 있다. 예를 들면, Nd-Fe-B자석에서 제조과정에서 생기는 폐기물은 자석이 되어 있지 않은 Nd-Fe-B합금 분말이나 사용 후에 폐기된 것은 강한 자력을 가지며, 표면에 니켈코팅이 되어 있다. 그러나 사용 전과 후의 모두를 리사이클 할 수 있도록 하여야 될 것이다.
리사이클이 바람직한 희소금속에는 리튬이온전지 등의 2차 전지, Nd자석, 초경공구관련 물질, 폐 촉매, 폐 형광등, 무전해 니켈도금 폐액, 귀금속 폐기재료, 실리콘관련 폐기물, 액정제조공정 폐기물 등이 있다. 리사이클 될 수 있는 조건으로는 1) 폐기물의 조성이 변하지 않는다. 2) 폐기물의 발생량이 변동하지 않는다. 3) 폐기물의 회수가 쉬운 것 등이다.
리튬이온전지는 리사이클처리 곤란한 물질이며, 적절한 처리기술을 개발하지 않는다면 장래에는 폐기 리튬이온전지가 엄청나게 쌓일 것이다. 한편 필자는 무전해 니켈도금 폐액의 배출 제로화 처리를 한 경험이 있다. 무전해 니켈도금 폐액은 주성분인 황산니켈과 인 성분을 분리, 회수하여 배출 제로(zero emission)화할 수 있었다. 여기에서는 리튬이온전지를 예로 들어 리사이클에 대한 생각과 문제점을 조명하였다.
- 저자
- Junji SHIBAT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49(1)
- 잡지명
- セラミ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0~13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