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초정밀 3차원 조형 시스템의 기술개발

전문가 제언

산업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정밀한 주조 부품을 만들어 가공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주조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보고 입본의 독립행정법인 산업기술총합연구소의 선진제조 프로세스 연구에서는 조형방법을 3D적층방법으로 해결하려 하고 있다.

 

3D적층 조형이란 조형 재료를 한층 한층씩 연속해 쌓아 입체도형을 만드는 기술을 말하며, 2009년 ASTM 국제표준학회에서 AM(Additive Manufacturing)으로 명칭을 통일하게 되었다.

 

3D적층 조형방법이 세계적으로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한 것은 2013년2월에 오바마 대통령이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오하이오주 영스타운에 국립적층조형 이노베이션 연구소(NAMI)를 설립하고 민간기업, 대학, 비영리단체의 협력을 받아 3D프린터 등의 설치를 추진한다고 한데부터라고 할 수 있겠다.

 

국내의 산업용 3D프린터 시장 규모는 2012년에 약 300억 원 규모로 추정되며 대부분 해외 선도기업의 수입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대료적인 예로 세중정보기술은 3D Systems, USL, Formtech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국내기업 중 실제 산업용 3D프린터를 개발 판매하고 있는 기업은 캐리마와 인스택 등에 불과하며 국내에 설치된 3D프린터 1,300여 대 중 캐리마와 인스텍제품은 약 40대 적도로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그러나 전년대비 30~40%씩 성장하고 있으며 그 성장 속도는 가파른 편이다.

 

국내 제조업에서는 전자제품, 자동차 부품 건설기계의 조이스틱 등이 제작되고 있고 의료분야에서는 맞춤형 안경, 보청기 치과 교정기 등으로 제작되는 사례가 있으나 아직까지 주조용 조형에 대한 연구는 개발과 정책수립 초기 단계로 이미 선진 각국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우리도 속히 출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
Okoda Minor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54(9)
잡지명
素形材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2~36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