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머의 성분비 조절 촉매
- 전문가 제언
-
○ 반응에 참여하는 물질 A와 B를 반응시켜 AB를 얻으려고 할 때에(A+B→AB)반응이 너무 느리게 일어나면 제품의 생산단가가 상승하여 판매이익이 줄어든다. 반대로 AB의 생성이 폭발적으로 빨라지면 제품의 품질이 떨어진다. 그래서 생성 제품의 양과 품질을 적당히 조절하는 데 촉매가 필요하다. 반응을 촉진하는 것은 정촉매, 느리게 하면 부촉매이다.
○ 서로 상이한 화합물이 접촉해 있을 경우 열역학적으로 화학반응을 일으켜 다른 물질로 옮겨 가려는 경향이 모든 물질 간에는 내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원소의 ‘이온화 경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이물질 간에는 반응이 매우 느리게 일어나기 때문에 촉매의 도움으로만 반응이 가능하게 된다.
○ 촉매의 종류는 다양하다. 그중에는 금속 미립자로 만든 콜로이드촉매, 전이금속의 단체촉매, 금속화합물촉매가 가장 많다. 금속착화합물촉매, 유기 촉매도 다양하게 존재한다. 특허에서 소개하는 폴리머합성 촉매는 이미 알려져 있는 4족 단일부위촉매(group 4 single-site catalyst)에 크롬촉매를 첨가하여 촉매기능을 더 향상시킨 촉매로 본다.
○ 외부에서 들어간 미량의 이물질이 촉매작용의 기능을 약화, 또는 완전히 없이는 촉매독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금속촉매의 리간드에 유황성분이나 할로겐성분이 떨어져 나와서 생기는 경우가 있다. 유리기의 이동을 조절하여 주는 스캐빈저(scavenger)도 촉매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 저자
- KER. Victoria et al.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15412
- 잡지명
- WIDE/PC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6
- 분석자
- 박*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