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나이 측정을 위한 크로노미터
- 전문가 제언
-
태양계에서 가장 오래된 물체의 나이는 운석의 연대측정에 대한 최근의 진보에 힘입어 놀랄 만큼 정밀하게 45억 6천 7백만년으로 알려졌다. 유감스럽게도 같은 연대측정법을 지구에 적용하면 분명치 않은 나이가 나온다. 지구는 태양계 역사에서 초기 1억 5천만년 중 어느 때에 형성되었지만 언제인지는 모른다. Jacobson 등은 지구의 성장과 화학성분에 대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지구가 형성을 끝낸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로 지구는 9천 5백만년 동안 형성되었으며, 이 값의 불확도는 3천 2백만~3천 9백만년이므로 지구의 나이는 약 44억 7천만년이다.
지구의 연대측정의 문제는 주로 지구가 하룻밤 사이에 생기지 않았다는 점이다. 변변찮은 시작에서 출발하여 지구는 오랫동안 차분히 물질을 모은다. 실제로 지구는 오늘날에도 운석과 행성 간 티끌의 형태로 질량을 늘리고 있다. 필요한 것은 지구성장에 있어 행성이 본질적으로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사건이다. 흔히 채택되는 사건은 달(the Moon)이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 행성 크기 물체와의 충돌이다. 현재의 이론에서 지구는 형성기간 중 이런 ‘거대 충돌(giant impact)'를 여러 번 경험하였으며, 달이 형성된 충돌은 그 중 마지막 것이다.
지구의 성장기간이 길고, 여러 번의 거대 충돌이 방사능물질의 붕괴율과 현재 지구에 분포된 붕괴부산물을 결합한 방사능시계를 이용하는 지구의 연대측정을 복잡하게 만든다. 한 예로 지구의 핵과 맨틀을 이루는 물질이 거대 충돌로 얼마나 섞이며, 그 결과로 방사능시계를 어떻게 리셋(reset)해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다.
- 저자
- John Chambers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4
- 권(호)
- 508()
- 잡지명
- Natu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51~52
- 분석자
- 박*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