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한국의 BECCS-바이오에너지의 마이너스 배출 잠재력 분석

전문가 제언

바이오매스는 공기 중의 CO2를 식물의 탄소동화작용을 통하여 고정한 것이어서 그 연소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땅 속에 묻혀있던 화석연료가 연소할 때 나오는 CO2와 다르게 취급된다. 즉 자연계의 탄소 순환으로 보고 대기 중으로 탄소 배출은 영으로 계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바이오매스에서 에너지를 얻고 그 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적당한 지질학적 구조에 영구 저장한다면 이론적으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감소에 기여할 수 있다. 즉, 이것이 마이너스 탄소 배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본문은 한국에서 그 삼림자원을 이용하여 바이오연료를 얻고 거기서 나온 이산화탄소를 연소-후 포집기술로 지하에 격리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검토하였다. 우리나라의 국가 정책의 목표가 전체 에너지에서 바이오에너지의 점유율을 2007년 0.2%에서 2030년 3.4%로 증가시키려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본문의 결론은 매우 고무적이다.

 

본문은 삼림에서 바이오매스의 수확을 지속가능한 범위로 제한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삼림은 지난 1960년대와 70년대 국가의 집중적인 식목에 의해 조성되어 이제 간벌 등의 삼림관리가 필요한 단계에 이르렀다. 따라서 우리나라 삼림은 현재 바이오매스가 공급하는 열의 20배, 그리고 현재 바이오매스가 공급하는 전기의 15배를 얻을 수 있는 에너지 자원을 공급해도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결론이다.

 

본문은 우리나라의 육상 현장 탄소 저장 적지가 경상분지에만 있어 전 국토의 5분의 1로 제한된다고 보고 있으나 그 이론적 배경은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그 열수요의 3에서 4%를 BECCS 효과에 의한 마이너스 탄소 배출로 충당할 수 있다는 것이 본문의 결론이다. 그 밖에도 동해 등의 해양의 지질학적 구조와 일본 및 인도네시아 등의 외국과 연계한 지질학적 탄소저장을 본문은 주장하고 있다.

저자
Kraxner, F., Aoki, K.,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4
권(호)
61()
잡지명
Renewable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02~108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