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의학에서 모듈과 미래의 연구 방향
- 전문가 제언
-
1. 모듈 약리학의 대두와 연구 내용
○ 의학의 추세는 맞춤형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생물학과 약리학에 대한 기본 연구 방향을 바꿀 필요가 있다. 전에는 약품의 작용을 화학적으로 판단하려고 하였으며 시스템 생물학의 개념으로 접근하지 않았다. 전형적인 사례가 체중에 따른 약품 무게 별 처방이다. 그러나 현재는 이러한 단순한 화학적 개념에서 전환하는 단계에 있다.
○ 병리학적 질병 진행을 역전시키는 약리 기전을 보다 잘 판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접근 방법이 요구된다. 근래 네트워크(network) 생물학, 시스템(system) 약리학, 네트워크 약리학 등은 약품 작용을 이해하는 대에 있어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들 학문 분야에서 네트워크의 복잡성을 줄이고 연구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모듈(module)에 기초한 과학의 한 분야인 “모듈 약리학”이 유망한 학문 분야로 대두되고 있으며 생물학과 약리학 두 분야 모두에서 복잡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다.
○ 모듈(module)이란 아단위 네트워크로서 생물학이나 약리학 네트워크에서 필수적으로 반복되는 영역 (sector)을 구성하는 기능적 최소 단위이다. 이러한 모듈의 유연성은 사람마다 상이한 질병 조건에 적용될 수 있으며 여러 모듈 단위 자체가 다양한 방식으로 맞추어져 여러 작용을 할 수 있다. 생물 네트워크의 모듈성은 주로 생물 네트워크의 견고성과 기능적 유연성(flexibility)을 갖게 한다. 따라서 네트워크 내에 여러 계층의 모듈이 존재하며 이들 모듈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현재 모듈 약리학의 주 연구 분야이다.
- 저자
- Zhong Wang 및 Yongyan Wang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9(7)
- 잡지명
- Trends in Molecular Medic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93~395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