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장암의 후성유전학적 조절에 대한 미생물 군총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최근 의학에서 최대의 관심사는 암의 해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암의 효과적인 치료에 있어 가장 문제되는 것이 정상 세포의 사멸에 의한 독성에 의한 부작용이다. 이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근의 연구 중의 하나가 미생물 군총을 이해하고 이를 암 예방 및 치료에 활용하는 것이다.
○ 본 리뷰에서는 최근에 미생물 군총을 이용한 암 예방 및 치료의 기작에 대한 연구 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미생물 군총이 결장암에 미치는 분자 수준의 작용 기작들을 구체적인 연구 사례로서 설명하고 있다. 결장암의 진전에 미치는 기작으로 유전적 인자 이외에 후성유전학과 면역학적 신호전달 경로의 소실 등이 열거되고 있다.
○ 상기 세 가지 기작들 모두가 실제적으로 장내의 미생물 군총의 불균형에 의해서 촉진되는 것으로 시사되고 있다. 장내 미생물 조성의 비정상화는 자극성 장내염 환자에서 보고되고 이것이 종국적으로는 결장암으로 연결될 위험성을 높인다는 것이다.
○ 근래 유산균과 같은 프로바이오틱스에서 발암 관여 지방산 등의 물질을 제거하거나 면역을 증가하는 유전자를 넣은 재조합 미생물을 구강으로 투여하여 결장암을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치료에서 많은 부분이 후성유전학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으며 이 기작에 의한 발병은 가역적으로서 치료 가능성이 보다 높다. 이러한 현상을 이용한 암 치료에 대한 연구는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미생물 군총의 구성은 국가, 사회학적 여건에 따라서 특이한 양상을 보인다. 결장암의 발생률이 비교적 높은 국내에서 미생물 군총을 이용한 특이적 예방 및 치료 방법의 규명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소비는 증가되고 있으나 이들 미생물의 작용 기작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아 보다 근본적인 연구 수행이 요구된다.
- 저자
- Tao Ya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9(12)
- 잡지명
- Trends in Molecular Medic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14~725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